학교 공간, 이렇게 바꿨어요! - 미래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권미나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디선가 들어본 말, 공간이 사람을 바꾼다.

공간의 모습과 그 공간이 주는 분위기는 분명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변화시킨다. 학교 또한 그러하면 좋겠는데, 오래전에 지어진 우리네 학교 건물은 절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만한 모습이 아니다. 그래도 공간혁신 이라는 말이 교육계 안에서 들려오고, 새롭게 지어지거나 리모델링을 한 학교들의 혁신적인 공간의 모습을 보면, 미래 학교의 모습은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일 거라는 기대가 생긴다.

이 책은 창비교육에서 펴낸 <학교 공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에 이은 학교 공간 혁신 두 번째 책이다. 첫 번째 책을 이야기만 듣고 보지는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 첫 번째 책도 궁금해졌다. 첫 번째 책이 학교 공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이었다면 이 책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공간 혁신 현장의 실제와 미래학교 이야기까지 담고 있다.

공간 혁신을 실제 이루어가는 과정을 세세하게 담고 있어서 학교 설립 또는 학교 리모델링을 앞둔 학교에서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건축사, 학생, 학부모, 교사가 어떻게 뜻을 모으는지, 교육과정과는 어떻게 연계하는지, 그렇게 만들어 낸 실제 학교 공간 모습 사진은 어떠한지도 제시하고 있다.

내가 초등학교 교사인지라 책 첫 부분에 등장하는 세종 솔빛초등학교의 공간 혁신 사례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일자형 복도 끝의 넓은 공간에 '솔빛쉼터'라고 이름을 붙이고 쉬는 시간에 친구를 만나고 놀이를 하고 소규모 그룹 학습을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었다. 바닥에 그려진 바닥놀이판이 정말 예쁘기도 하고 놀이도 할 수 있어 학생들이 좋아할 것 같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학교의 어떤 공간에서도 사람과 사람이 어울리고 만나기가 어렵다. 코로나가 얼른 해결되어 학생들이 이 책과 같은 혁신적인 공간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마음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