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국의 조건 - 미국 - 대국굴기
CCTV 다큐멘터리 대국굴기 제작진 엮음 / 안그라픽스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강대국의 조건이라 어떠한 면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읽고나서 조금 제목이 애매하군 하고 생각했다. 그냥 미국의 성장과정을 다룬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자신들의 독립을 주장하면서 독립선언문에서도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말하면서 그 속에는 노예인 흑인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콧웃음을 치게 만들었다. 더 나아가 서부개척시대에 원주민들도 인간이 아니라는 말인가? 이런것들이 강대국의 조건이라면 강대국이 되기를 포기하고 말겠다! 차라리 지금 이 자리에 이렇게 우리나라에 있는 것을 감사한다. 나라마다 한 맺힌 원한이 있다. 서럽게 살아왔고 우리땅을 누군가에게 지배되도록 지켜봐온 시기도 있었다. 미국또한 독립이전의 시기는 암울했던 사건으로 기록된다.

 

 미국을 부유하게 만든것은 빨리 찾아온 산업혁명과 우수한 인재의 영입이라 볼 수 있다. 지금의 시점으로 볼때 자꾸 유출되는 우리나라의 인재 해외유출에 관해서 짚어볼만 하다. 한명의 인재가 나라를 벌여 먹어 살릴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인재들을 놓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대 교수가 모자란다고 하면 말 다 한 것 아닌가? 에디슨 모건등의 사람을 만드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겉모습만 보고 따라 할 것이 아니라 먼 미래를 바라봐야 한다.

 

 미국은 이민자들이 세운 국가이다. 미국은 각자의 이념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글로벌 시대에 맞게 모두 어우러지게 살아야 한다. 우리것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른 것도 배척해서는 안된다. 독점에 관한 문제와 다른 문제들도 권위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인터뷰를 통해서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중간 중간 나오는 컬러사진들도 미국을 가보지 않았지만 볼 수 있어서 좋았던 부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