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모를 뿐 - 숭산 대선사의 서한 가르침
현각스님 엮음 / 물병자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닛한 스님의 책을 읽다가

달라이 라마 책을 몇 권 읽고

법구경이 궁금해 찾아 읽고

현각 스님 책 두권을 읽고

숭산 스님 책

오직 모를 뿐까지 오게 된 것 같다

 

 

 

몇 년 걸린 과정이지만

감사하다

 

 

 

그리고 숭산 스님의 다른 책이 궁금해졌다

 

 

 

 

 

말에 맘을 두면 결국 말에 나를 지배당하게 된다는 말씀

 

 

꿈은 공허한 것이고

이 세상 모든 것이 꿈이기에

미움도 탐욕도 모두 꿈이라는 것

 

 

말과 행동이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는 욕망도 내려놓을 것 

 

원치 않고 바르지 않은 것이라도

 그 안으로 들어가 함께 하면

그들이 나의 뜻을 반드시 알게 될 거라는 메세지

 

 

 

우리 모두 죽을 것이고

우리 모두 또다시 여러 번 만나게 될 것이라는

우리들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과거

 

 

생각은 판단이고 욕심이고 ...생각하지 말라

 

 

 

다시 궁금한 것이 많아 졌지만

내가 더 평온해지고 단단해진 기분이 든다

 

 

 

 

사람은 모두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게 된다고

 

 

지금 이 삶이

내가 원하는 삶이었다면

그것도 감사하다


그동안

타인을 바라만 보는 것을 노력했다면

이제는

바라만 보는 것이

힘들지 않다

 

 

 

 

타인에게 닿는

나의 시선과 마음이

흐르는 물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