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매쓰 Jump 6-1 - 유형 사고력 GO! 매쓰
최용준.김보미.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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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력수학으로 유명한 고매쓰 6학년 1학기에 처음 만나봤습니다.

5학년 때까지는 연산에 집중했었는데, 아이 문제 푸는 속도가 확실히 빨라진 게 느껴지네요.

고매 쓰는 교과와 사고력을 잡을 수 있는 문제로 쉽고 재미있는 게임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문제집이에요.


고매 쓰는 아래 3가지 단계로 문제집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과서 개념 [Start]

- 교과서 사고력 [Run A, B, C 3단계]

- 유형 사고력 [Jump]


각 단원별 사고력 문제를 유형에 따라 학습하는 고매쓰 점프를 선택하여 풀고 있어요.

문제집은 핵심 개념  정리 -> 대표 유형 익히기->사고력 종합 평가 순으로 풀게 되어 있어요.

고매쓰 QR코드로 들어가면 아이들이 게임 형식으로 문제를 푸는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교과서를 토대로 각종 유형의 사고력 문제 사례를 풀어 볼 수 있어요.

연산 위주로 공부한 따님은 살짝 머리를 굴려야 하는 상황이 되었네요.




사고력 문제 들어가기 전에 한 페이지에 한 단원에 대한 배워야 할 내용이 깔끔하게 요점정리되어 나와있습니다.

6학년 1학기 수학은 분수의 나눗셈, 각기둥과 각뿔, 소수의 나눗셈, 비와 비율, 여러 가지 그래프,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에 대해서 배워요.

첫 단원인 분수의 나눗셈은 자연수 / 자연수, 분수/ 자연수, 분수/자연수를 곱셈으로 나타내기, 대분수/ 자연수를 통해서 분수 나누기에 대한 개념을 익히는 단계입니다. 





각 단원별로 6가지 유형이 나와있어요.

유형 1 몫의 크기 비교하기, 

첫 번째 문제는 그림을 통해서 지문이 나오고 그에 따른 4가지 문제를 풀 수 있게 나옵니다. 

지문을 읽고 직접 식을 세워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단순 연산 문제 풀이와는 차이가 있죠? ^^


유형 2 도형의 둘레 구하기 : 추론 문제입니다.

총 둘레를 알려준 후 한 변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에요.

1번 문제를 통해 문제 풀이하는 방식을 익힌 후 2, 3문제는 그 방법을 응용해서 풀 수 있습니다. 


유형 3 조건에 맞는 분수의 나눗셈 (추론), 유형 4 색칠한 부분의 넓이 구하기 (문제 해결), 

유형 5 일의 양 구하기 (문제 해결), 유형 6 마주 보는 면에 있는 수 구하기 (추론)

 추론과 문제 해결을 구하는 양식의 문제들이 번갈아 가면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문제들의 유형인데도 나름 추론하면서 잘 따라가고 있어요.

단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면 사고력 문제도 스스로 풀 수 있습니다. 


한 단원의 끝은 사고력 종합평가 문제로 마무리합니다. 

종합평가를 통하여 단원에 해당하는 사고력 문제를 잘 이해하였는지 평가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살짝 어려웠는지 헤매는 모습을 보이네요.


코로나 때문에 아이의 학습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ㅠ

6학년에는 수학학원을 보내야지 하고 결심했었는데, 코로나라는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고매쓰 풀면서 나름 엄마의 조급증도 달래고 

사고력 수학도 처음 접한 아이도 나름 재미있게 하고 있는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지원 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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