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사용후기 - J. 스콧 버거슨의
스콧 버거슨 지음, 안종설 옮김 / 갤리온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한 집단의 구성원은 그 집단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게 불가능 합니다. 아무리 최대한 객관적/중립적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해도, 이미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집단이라는 점에서 객관적/중립적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는 제가 몸담고 있는 이 한국 사회에 대해 나름 객관적으로 평가하려 노력해 왔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든 이미 집단의 소속자라는 점에서 완전히 객관적으로 평가하는건 어려웠습니다.

J. 스콧 버거슨의 '대한민국 사용후기'는 그러한 점에서 한국인들이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우리는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무시하거나 아예 못 보기도 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버거슨의 이 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해 줍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아마 당신의 심기는 상당히 불편해지게 될 것입니다. 오죽하면 표지에 '고집스럽게 대한민국을 사랑하시는 분은 이 책을 읽지 마시오'라고 썼을까요.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 책이 우리 사회에 대한 엄연한 진실을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누가 자기가 속해있는 공동체를 깎아내리는데 기분이 편할까요. :p -물론 거기에는 미국인 특유의 신랄한 문체도 톡톡히 한 몫을 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한국사회의 한국인으로써 그냥 넘겨 짚었던 문제들, 혹은 아예 모르고 있었던 문제들을 덕분에 새로이 인지하게 되었으며, 한번 깊은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위에서도 썼었지만, 제목부터 내용까지 불편할지언정, 이 책은 우리 사회에 대한 진실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King Baeksu's Bug Crib - 저자의 홈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