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반지의 제왕 줄거리~! [출처 : 무비반지]

1. 반지의 전쟁
사우론의 암흑 군대에 맞서 싸우던 인간과 엘프 연합군은 패전 직전 사우론의 힘의 원천인 절대반지를 빼앗아 세상을 구한다. 하지만 탐욕에 눈이 먼 이실두르에 의해 반지는 파괴되지 않고 남겨진다. 이실두르가 살해당한 뒤 세월은 흘러 반지는 욕심 많은 골룸의 수중에 들어갔던 반지는 우여곡절 끝에 샤이어에 사는 호빗 빌보 배긴스의 손아귀에 들어온다.

2. 빌보의 111번째 생일
111번째 생일을 맞은 빌보는 반지를 자신의 양자인 프로도에게 맡기고 어디론가 여행을 떠난다. 간달프는 그 반지가 사우론이 만들었던 절대반지임을 안뒤 프로도 일행을 리븐델에서 만나기로하고 자신도 여행을 떠난다.

3. 흑기사(나즈굴)의 출현
절대반지의 위치를 알아낸 사우론은 흑기사를 보내서 반지를 찾아오도록 명령을 한다. 그들의 말은 단 두마디.."샤이어, 배긴스.." 그들은 프로도가 가진 절대반지를 뺏기위해서 그들을 뒤쫓는다.

4. 흑기사를 피해 리벤델로 가는 프로도 일행
흑기사들이 자신들을 쫓아다니는 사실을 알고 숨어있는 프로도 일행, 프로도는 자신의 재치를 이용하여 흑기사들의 위협에서 벗어난다.

5. 브리에서
브리에 있는 여관<'깡총거리는 조랑말(프랜싱 포니)>에서 묵게되고 스트라이더(아라곤)를 만나게 된다. 그는 간달프의 서신을 프로도에게 보여주고 이후 여행에서 동행하기로 한다. 다시 흑기사의 위협을 받고 프로도일행은 아라고른과 길을 떠난다.

6. Weather Top(폭풍산)에서
폭풍산으로 피한 일행은 간달프가 왔다간 흔적을 발견한다. 그리고 갑작스런 흑기사의 공격으로 프로도는 절대반지를 끼고 사라졌지만, 흑기사는 그런 프로도를 볼 수 있었고, 프로도는 흑기사의 독검을 맞고 쓰러진다.

7. 구출
아라곤의 연인인 요정 알웬의 도움으로 프로도는 구조되고 리븐델에 도착해서 치료를 받는다. 며칠동안 사경을 헤메다 살아난 프로도는 그곳에서 간달프와 빌보를 만나게 된다.

8. 반지 원정대
절대반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엘론드는 각 종족들의 대표를 모아놓고 반지의 처리에 대해서 의논한다. 결국 그들은 반지원정대(간달프, 아라곤, 프로도, 샘, 메리, 피핀, 레골라스, 보로미르, 김리)를 구성하고 절대반지를 파괴하는 임무를 부여받는다.

9. 여행을 떠나다
'불의 산'은 사우론이 살고있는 적의 본진, 모르도르에 있기 때문에 그곳에 가는 여행은 매우 위험한 것이었고 도중에 사우론의 수하들에게 습격을 받기도 한다.

10. 난쟁이의 땅굴 Moria
불의 산으로 가는길은 매우 험난했고, 적의 습격이 잦았기 때문에 간달프는 한때 김리의 친척인 발린이 살았던 땅굴 모리아를 통과하기로 결정하고 관문에 걸려있는 마법을 풀고 어둠속으로 들어간다.

11. 발록과 간달프의 대결
난쟁이들을 멸망시켰던 오크부대의 습격을 물리치고 모리아를 빠져나가던 일행은 칼이나 도끼가 통하지 않는 발록을 만나게 된다. 간달프가 마법으로 발록을 물리치지만 그도 역시 아득한 낭떠러지로 떨어지게 된다.

12. 요정들의 성스러운 땅 '로스로리엔'
새 리더가 된 아라고른은 간달프를 잃은 슬픔을 누르고 일행을 요정들의 땅 '로스로리엔'에 도착하게 된다. 요정들은 그들을 환대했고, 로스로리엔의 여왕 갈라드리엘은 프로도에게 물의 거울을 통해서 미래의 일어날 일들을 보여준다.

13. 배를 타고 안두인강을 지나다.
얼마뒤 갈라드리엘에게 요정의 선물을 받은 일행은 배를 타고 안두인 강을 따라 여행을 한다. 파르스 갈렌의 강가에 그들은 보르미르를 도와 곤도르로 갈 것인지, 절대반지를 파괴하기 위해서 모르도르로 갈 것인지 결정해야 했고, 결정권은 프로도에게 넘겨졌다.

14. 보로미르의 죽음과 결속이 깨짐
자신의 동족을 구하기 위해서 절대반지를 원했던 보로미르는 결국 프로도를 위협했고, 프로도는 자신 혼자서 운명을 떠맡기로하고 말없이 모르도르로 떠난다. 그런 프로도를 따라나선 샘.. 한편, 사루만이 보낸 오크족의 공격을 막던 보로미르는 장열하게 전사하고, 피핀과 메리는 오크에게 납치된다...
-----반지의 제왕 1부 스토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