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다 보면 - 길 위의 사진가 김진석의 걷는 여행
김진석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까미노를 다녀온 사람이 주변에 많아졌다. 다녀온 사람마다 한목소리로 꼭 한 번 걸어보라고 성화다. 난 걷는 것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데도 말이다. 그런데 정말 까미노가 날 부르고 있는 걸까? 취미로 사진을 찍고 있는지라 신간코너에서 집어든 사진 에세이에 까미노 사진이 한가득이다. 까미노뿐만이 아니다. 규슈 올레, 제주 올레, 아프리카, 히말라야, 몽블랑 등지를 '걸으며' 찍은 사진들도 감탄을 절로 일으키며 눈을 즐겁게 한다. 표지에 박힌 '길 위의 사진가'라는 작가의 멋진 별칭이 전혀 아깝지가 않은 책이다. 걸으면서도 사진을 '잘' 찍는 실질적인 조언을 빠트리지 않은 영민함과 쓸데없는 멋부림 없이 진솔하게 담아낸 작가의 잔잔한 목소리도 참 좋고. 

오랫동안 언론계에서 헌신하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길 위로 나섰을 때에야, 자신의 뷰파인더에 담기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다워 보였다는 첫 장의 진술부터 마음을 뭉클하게 하더니,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 그들의 미소, 땀에 젖은 신발, 바람, 작은 돌멩이의 온기까지 오롯이 담아낸 듯한 사진과 글들로 심장을 두근두근 뛰게 하고 당장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걷고 싶어 미칠 지경으로 만든다. 작가가 바란 대로 '사람 냄새'로 가득한 책이다.

걷는다는 것은 이토록 멋진 일이군요. 걸어야 보이는 아름다운 것들이 이토록 많군요. 

옆에 가까이 두고 오래오래 보아도 좋을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언젠가 당신 또한 길 위로 나서게 하리라. 변화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희망을 품은 채.

  


길을 걷는 속도에 따라서도 보이는 게 달라진다. 빨리 걷는 사람은 느리게 걷는 사람의 시선으로 세상을 볼 수 없다. 천천히 천천히 걸으면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던 속도에서 보지 못했던 것들을 보게 된다. 사진을 찍는 새로운 시선도 그렇게 만들어진다. -p. 25

평소에는 느끼지 못했거나 신경 쓰지 않았을 작은 것들이 크게 다가오는 곳이 카미노다. 자판기 커피의 양이 생각보다 많을 때, 늦게 널어둔 빨래가 금방 말랐을 때, 기다리지 않고 바로 샤워할 수 있을 때, 갈증이 난 순간 누군가 오렌지 한쪽을 떼어줄 때. -p. 66 <행복의 크기는 다양하다> 중에서. (여기 실린 사진도 참 좋네요.)

밖에 먼저 나와 있던 한 순례자가 내게 카미노가 어땠는지 물었다. 몇 가지 단어만 떠오를 뿐 한마디로 정리할 수가 없었다. (중략) 그러나 적어도 배운 것은 있다. '길은 반드시 평등하지만은 않다. 자연은 절대 내 의지대로 움지기 않는다. 사람은 길 위에서 절대 멈추지 않는다'라는 것을. 한참을 생각하고 있으니 질문을 던진 순례자가 빤히 바라보았다. 나는 그저 웃으며 이렇게 대답할 수밖에 없었다. "좋았어." -p.165 <별이 떠 있는 들판에서> 중에서

내가 보는 시선의 높이에 따라 세상은 변화한다. 그러니 항상 낮은 자세로 세상을 바라보자. 그렇게 사진을 찍어보자. -p.202 <세상을 찍는 법>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