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하게 살아 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 - 심리학으로 풀어낸 개성 넘치는 캐릭터 창작법
키라앤 펠리컨 지음, 정미화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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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 키라앤 펠리컨 지음, 정미화 옮김 | 출판 아날로그(글담)



일단 다른 건 몰라도 웹소설 만큼은 재미있어야 한다. 읽히지 않는 웹소설은 팔리지 않을 테니까. 팔리지 않는 웹소설을 쓰는 작가는 거의 없을 테니까. 나는 이 재미라는 것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하지만 경험으로는 이야기할 수 있다.


책의 분량이 끝나는 것이 안타깝거나, 인물의 이전 대화들이 그리워서 자꾸만 앞장을 넘겨다 볼 때,

밤을 새워보고나서 날이 밝았는데 내 마음은 여전히 깜깜한 밤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책과 함께 울고 싶을 때 나는 이런 감정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읽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해왔다. 이야기가 나를 이렇게 휘저어놓는 것은 단순히 배경이나 사상, 소설의 플롯과 구조가 훌륭해서는 아닐 것이며, 그 재미의 중심에 생동감있게 살아있는 '인물'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 만드는법>의 저자 키라앤 펠리컨은 영국과 미국에서 영화 및 TV 드라마 시나리오 작가로 일했다고 한다.이 책은 저자가 심리학자 겸 작가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인물에 대한 성격과 성향 등을 분류하고 체계적으로 작업을 해 놓았다. 그래선지 일상에서 대인관계에도 도움이 될 만큼 사람의 유형들을 유형화해놓은 느낌마저 든다. 


하지만 아무래도 저술의 의도가 작가이거나 작가 지망생인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보니, 이 캐릭터들이 어떻게 작품에서 구현되는지를 각 테마마다 명료하게 보여준다. 특히 인기작이었던 영화나 미드들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라든가 <브래이킹 배드> <왕좌의 게임> <아이언 맨> 등등의 시나리오의 일부를 발췌해서 자칫 추상적이거나 도표로만 빠질지도 모르는 분류들에 실질적인 활용법을 예로 들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영미 작법책들을 읽다보면 거의 읽지 않았거나 처음 듣는 작품들이 많아 당황하던 독자들도 한번쯤은 봤거나 들어봤던 영화와 드라마들을 떠올리면서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게 배려한 점이 좋은 것 같다. 앞머리에서도 써 있듯, 이 책은 매 단원마다 포인트로 다시 정리하는 부분이 있고 책의 말미에는 책 전체를 다시 캐릭터별에 대한 글쓰기 전략으로 요점 정리해놓았다.


글을 쓰다보면 가끔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대충 인물을 이야기 한 복판에 던져 놓으면 그 인물이 알아서 이야기들을 써나가겠지."


하지만 작가라는 든든한 책임자와 보호자가 없는 캐릭터는 알아서 탄탄한 이야기들을 써 나갈만큼 능력자들이 아니다. 그렇다고 작가가 내키는 대로 인물을 창조하다보면 이야기는 개연성으로부터 멀어지거나, 아예 막장 스토리가 되기도 하며, 나중엔 장르조차도 애매해져서 독자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적어도 인물이 이 이야기의 환경과 어떻게 순응하거나 대처할지에 대한 성향의 범주가 있어야 환경과의 자연스러운 조응이 이뤄지고, 동조 인물이나 반동인물 등 주변 인물들도 탄탄하게 이전의 내용과 또 새로운 환경을 함께 엮어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은 인지 심리학 책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서 언급되는 성격들은 '사람들' 이나 '인간들'이 아닌 인물이자 캐릭터들이다. 따라서 이야기를 엮다보면 현실보다 극단적인 모습을 보여야 효과적일 때가 있으며 이야기를 끌어갈 수 있다는 조언도 잊지 않는다.


○ 독자의 기억에 남는 인물은 성격의 일부 요인과 측면에서 극단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이다. 전형적이지 않기 때문에 기억에 남는다.

○ 모두가 성격에 빛과 어둠의 측면 모두를 어느 정도 지니고 있으므로 인물에게 빛과 어둠의 특성이 뒤섞여 있도록 설정  // (본문 중에서)



이야기의 몰입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 또한 인물이다.

○ 대화가 서사를 이끌어가기는 하지만 인물에게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 들면 우리는 더 이상 이야기에 몰입하지 못한다. 인물 묘사가 투박하고 설명에 의존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 (본문 중에서)

이야기의 구체성을 살려내는 것 또한 인물의 생동감이라는 이야기이며, 어울리는 인물을 끌어내지 못하면 내용들이 진술적이고 설명적인 느낌이라 점점 늘어지거나 막연하게 흐른다는,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이었다.


위에서 말한 인물이 알아서 이야기를 써 나갈 수 있게 하는 요인들은 동기와 목적들인데, 저자는 이 '동기' 와 '목적성'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쓸 이야기에서 인물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가. 한 인물이 다른 인물에게 충분히 설득적인가. 하는 생각을 해봤다. 만일 그게 아니라, 내가 일방적으로 인물들에게 이래라저래라 강압적으로 지시만을 한다면 책 속의 인물들은 살아 움직이지 못하고 기계적인 NPC처럼 느껴질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상적이며 재미있던 책의 공통점은 무엇이었을까?

나는 책을 읽으며 모든 스토리를 다 기억해내지 못한다. 심지어는 읽으면서 앞의 내용을 까먹는다. 새로운 내용들을 받아들이느라 앞의 내용을 복기할 겨를조차 없을 때도 많다. 하지만 책을 덮고나서도, 세월이 지나서도 그 책에서 잊혀지지 않는 것은 인물이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의 스칼렛의 모습이라든가(비비안 리로 떠오르는), 아이언맨에서의 토니 스타크의 툭툭 던지는 농담이라든가 하는 것은 잊혀지지 않는 것이며, 이러한 인물들이 책 뿐 아니라 내 가슴 어딘가에 살아 남아서 여전히 내가 그 책을 읽거나 영화를 봤다고 믿게끔 해주는 것같다.



2023. 1. 23.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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