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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첵 ㅣ 필립 K. 딕의 SF걸작선 4
필립 K. 딕 지음, 김소연 옮김 / 집사재 / 2004년 1월
평점 :
품절
페이첵. 오우삼 감독이 영화화라는 말에 나처럼 필립 K. 딕을 좋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SF를 그저 영화의 한종류나 환타지 정도로만 생각하는 사람들도 관심을 가지게 만들만 했다. 그러나 영화의 평도 별로 좋지 않을뿐더러.. 요번에 나온 단편모음집 <페이첵> 또한 그리 좋지 않다.
페이첵 영화의 원작이 되는 <페이첵>은 필립 K. 딕 다운 치밀한 구성이 글이 전개가 되는 과정에서 앞과 뒤가 서로 연결되게끔 만드는 실마리를 풀어내는 구성이 압권이긴 하나, 마지막으로 갈수록 떨어지는 흡입력은 어찌 할 수 없나보다. 결말에서는 소설속 주인공의 방향이 갑자기 애매모호해져버리고 균형을 잃었다.
물론 필립 K. 딕의 이전 단편모음집도 결말부분에선 썩 좋지 않거나 결말이 없거나 하는 부분도 많다. 하지만 이렇게 주인공의 방향이 애매모호해진다면 가치가 많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다른 선정작 또한 그리 밀도있는 구성을 보여주지 못할뿐더러 흡입력이 다른 작품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 낯익은 괴상한 공포소설류의 가짜아빠랄지, 정확히 서술해주지 않은 결말을 안겨주는 우브는 죽지 않았다 랄지.. 필립 K. 딕 답지 않게 허를 찌르지 못하고 예측할 수 있는 모습을 안겨주는 작은 도시 또한.. 황혼의 아침식사또한 주인공의 방향이나 모습에서 균형을 잃어버린 모습이다.
<마이너리티 리포트>나 <죽은자가 무슨 말을>은 구성면에서 허를 찌르는 모습이랄지 반전과 함께 치밀한 소설의 모습이 필립 K. 딕에 빠지게 만드는 흡입력을 가진 책이였지만. 이번 것은 예전 시리즈와 완전히 다른 표지에서 보듯 영화화때문에 만들어진 책이란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또한 집사재에서 내던 단편모음집의 3번째인 사기꾼 로봇이 도솔에서 나온 책중 겹치는 부분이 생긴 뒤로 출간이 안되다가 갑자기 <페이첵>을 낸뒤 3권을 내는 모습에서 필립 K. 딕의 문학적 가치가 아닌 영화화에 따른 상업적 가치만을 이용한 모습임을 보는거 같아 출판사에 실망적이지 않을수 없다.
나는 이책을 필립 K. 딕의 소설이라서 샀지만.. 이 책을 읽은 뒤 조금 뒤에 나온 사기꾼로봇은 살 생각을 보류하고 있다. 영화화된 1차문학이라도 반드시 좋지 않다는걸... 작품선택에서 고려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