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완경의 세계만화탐사 - 그림으로 찾아가는 세계만화의 23개 보물섬 ㅣ 탐사와 산책 20
성완경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누가 캔디를~'에 이어서 두번째로 읽은 만화에 관한 책이다.'누가 캔디를~'이 우리나라 순정만화에 대한 책이었다면, 이 '세계만화탐사'는 제목 그대로 세계 여러 나라의 만화에 관한 책이다. 특히, 우리에겐 생소한 만화가 많이 소개되어 무척 신선했다. 어릴 적엔 만화책이란 공부 안 하는 애들이나 읽는 수준 낮은 거라고 생각하고 읽질 않았었는데, 이 책의 저자는 만화를 하나의 예술 영역으로 보고, 실제 제시해놓은 만화들은 이제까지 내가 알고 있었던 만화와 무척 달랐다.
줄거리와 캐릭터는 물론이고 색채와 구도 등 표현 양식이 다양하고 독특했다. 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만화 중 몇 개를 구해서 읽고 싶다는 생각을 을 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저자의 취향에 따라 고른 만화들인지 모르겠지만, 유럽 쪽 만화가 많았다. 아시아나 아프리카, 호주 등 세계 각 대륙별로 다양하게 선별했으면 더 좋았을 거 같다는 아쉬움이 들었다. 요즘 만화가가 되겠다고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만화가 다양하지 못한 거 같다. 대부분 일본 만화 위주로 보지 않나 싶다. 그런 학생들이 이 책을 읽어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