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 살인사건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 추리문학계의 거장이라고 하는 시마다 소지의 <점성술 살인사건>을 읽었다.

추리소설을 읽으면 참 재미있지만, 2권이상 연속해서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재미와 반전이 크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서

일부러 가끔씩 읽어보는 편이다.

그래서인지 오랜만에 읽어보는 이 추리소설의 트릭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작가는 어떻게 이토록 앞뒤가 잘 맞물리는 정교한 이야기들로 끝까지 독자가 풀지 못하는 트릭을 쓸 수가 있는 걸까.

하고 말이다.

그동안 이웃님들이 왜 그토록 이 책을 칭찬했는지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

 

 

소설은 제목에 나와있듯이 점성술에 미친 어느 한 화가(우메자와 헤이키치)가

자신의 오랜 염원인 아조트라는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수기가 발견되면서 시작된다.

수기에 적힌 바에 의하면 그는 그의 딸과 조카 6명을 살해한 뒤 점성술에 합당하는 별자리와 관련된 사람의 신체 부위들만 토막내어 하나의 사람모양을 갖춘 아조트를 만들 계획이었다.

수기가 발견된 며칠 뒤, 그가 써놓은 수기의 내용대로 그의 딸과 조카 6명은 토막 살해된 채로 일본 전역에서 발견된다.

이 토막 살인의 범인은 누구일까? 당연히 이 수기를 쓴 우메자와 헤이키치일 것이다.

그런데 그는 범인이 아니다. 그가 범인일 수가 없는 너무나 명백한 이유가 있다.

왜냐하면 그는 6명이 살해되기 전에 이미 누군가에게 머리를 강타 당한채로 죽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들을 죽인 범인은 누구일까?

범인는 왜 우메자와 헤이키치가 써놓은 수기의 내용대로 6명을 살해해야만 했을까?

발견된 수기는 정말로 헤이키치가 쓴 것이 맞을까?

 

 

여러가지 의문들을 시작으로 마지막까지 읽어나가지만 누가, 어떻게 된 일들인지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 없었다.

추리소설이니까 마지막까지 종잡을 수 없는 건 당연한건데,

당연하다고 느낄 수 없게 만드는 문구까지 등장해서 나를 더더욱 당황하게 만들었다.

그 문구는 바로 작가인 시마다 소지가 쓴 두개의 도전장이다.

첫번째 도전장은 (p. 412)

 "이미 독자는 완벽 그 이상의 자료를 얻었다.

  또한 수수께끼를 풀 열쇠가 아주 노골적인 형태로 독자의 눈앞에 제시돼 있다는 것도 잊지 마시길."

는 내용이고,

두번째 도전장은 (p.437)

"노골적인 힌트를 보여 주었고, 게다가 범인까지 등장시켰다.....(중략)

 OO는 누굴까? 당연하지만 OO는 모두가 잘 아는 인물이다. 그리고 OO의 범행 방법은?

 사태가 여기까지 이르렀으면 이제 슬슬 풀렸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는 내용이다.

이 도전장을 읽으며 전체 소설의 80%가량을 읽었음에도 아직도 누가 범인인지를 밝혀내지 못한 독자를

마구마구 조롱하는 듯한 말투에 나도 모르게 자존심이 상했을 정도였다. 그리고 나의 궁금증은 최고조에 이르게 되었다.

 

 

드디어 밝혀진 범인의 정체! (추리소설이기에 스포는 밝힐 수 없음)

범인의 정체보다 더 놀라운 그의 살해방법! (이 또한 추리소설이기에 밝힐 수 없음)

살해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위조 지폐 만드는 방법까지도 참으로 놀라웠다! (실제로 이런 방법으로 위조 지폐를 만든 이들이 있는걸까?)

 

 

그동안 내가 추리소설을 많이 읽어보지 못했기에 다른 책들에 나온 트릭과 비교 할 수 없어서 이 책이 더더욱 재미있게 느껴졌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이 책은 여러가지 면에서 보았을 때 추리소설로써 전혀 아쉬운 점이 없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인물이 범인이었고,

그 범인이 행한 살인 방법이 너무나 신선한 소재였으며,

다소 진부할 수 있는 살해동기마저도 인간적인면이 배어있어 측은함마저 들게 만든 것이다.

 

 

사실 이 책 말고, 평점이 더 좋은 요코야마 히데오의 <64>를 더 읽고 싶었었는데,

재미가 반감될 것 같아서 순서상 덜 재밌을 것 같은 이 책을 먼저 읽은 것이다.

근데 이 책이 이렇게 재밌는데, <64>는 도대체 어떻다는 건지...

추리소설을 2권 연속 읽지 말아야 한다는 나의 소신대로 바로 <64>를 읽지는 않을거지만 무지 기대가 되는데,

이러다가 추리소설의 매력에 푹 빠져 추리소설만 읽어대는 건 아닐지 모르겠다 ㅋㅋㅋ

 

 

여담으로,

책을 읽다보면 중간에 내가 좋아하는 작가인 나쓰메 소세키 님의 얘기가 나온다. 어찌나 반갑던지 ^^

그래서 이 책이 더 좋았을지도 모른다 ㅋㅋㅋ

 

 p.364 ~ 365

오이 푸줏간이라든지 요하네 교회당을 지나치니 모리 오가이, 나츠메 소세키의 집으로 소개된 일본 가옥의 툇마루 앞이 나왔다.

팻말에 따르면 이 집에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썼다고 한다.

앞에서 걷고 있던 네댓 명 중 한 사람이 툇마루에 걸터앉아 안을 향해 어이, 고양이, 고양이 하고 큰 소시로 부르고 있었다.

이런 때 떠오르는 농담은 대체로 그 정도일 것이다.

미타라이가 여기에 있었다면 역시 비슷한 말을 하지 않았을까.

이 집안에서 하루 종일 낮잠이라도 자고 있으면, 들르면 사람들이 연달아 똑같은 농담을 하는 것을 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그때 생각한 것은 고양이보다 <풀베개>의 유명한 한 구절이었다.

"이지(理智)로 움직이면 모가 난다. 감정에 치우치면 휩쓸린다. 아무튼 사람 세상은 살기 힘들다."

이지로 움직여서 모가 난 전형적 인물이 미타라이일 것이다.

전 지구상에서 그 정도로 이 말에 적합한 인간도 좀처럼 눈에 띄지 않는다.

 

***낭만다람쥐의♥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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