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 세트 - 전3권
아고타 크리스토프 지음, 용경식 옮김 / 까치 / 199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작가가 3권짜리 소설을 쓰려고 처음부터 계획하고 쓴 것이 아니라
<커다란 노트>, <증거>, <세번째 거짓말>이라는 제목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내놓은 책이었는데
우리나라에 번역되면서 역자가 <존재의 세가지 거짓말>이라는 제목으로 엮어서 내놓은 책이라 한다.
즉, 이 책의 제목은 작가가 직접 지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세권의 책을 하나의 스토리로 보려면 조금은 황당한면이 없지 않다.

그렇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더욱 재미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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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밀노트

 

 

 

2차 세계대전 중, 전쟁을 피해 도시를 떠나 시골 할머니 손에 맡겨진 쌍둥이 '우리'의 이야기. 

한몸인것처럼 떨어지지 않을 줄 알았던 쌍둥이는 서로 각자의 삶을 살기로 결심하고
1권의 마지막 부분에 급작스럽게 국경을 경계로 헤어지면서 2권을 잔뜩 기대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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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인의 증거

 

 

 


국경을 사이에 두고 홀로 할머니 집에 남겨진 '루카스'의 이야기.

책의 마지막 부분에 국경을 넘은 '클라우스'가 마을에 돌아오면서 보여주는 반전은 다시 3권을 기대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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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50년간의 고독

 

 


알고보니 국경을 넘어 마을로 돌아온 사람이 '진짜 루카스'였다.
즉,
1,2권의 내용은 국경을 넘은 '진짜 루카스'가 쓴 소설책의 내용이었던 것이고,
3권은 쌍둥이 루카스와 클라우스의 진짜 이야기로써,
어떻게해서 1,2권의 소설책이 나오게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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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권과 달리 3권은 시점과 인물,상황, 분위기가 모두 비틀어지면서
무엇이 거짓이고 무엇이 진실인지를 따지면서 읽게 만든다.
번역자 역시 혼란스러웠다고 밝힐 만큼 거짓과 진실사이의 이야기가 혼란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작가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결국
인간은 어쩔 수 없이 고독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서로를 그리워하던 루카스와 클라우스의 50년간의 고독의 끝도 결국 죽음으로 마무리 된다. 

 

작가는 마지막에 죽음이라는 마무리를 통해
죽음은 결국 삶의 마지막까지도 고독함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일까?
아니면 죽음을 통해 고독함의 끝을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일까? 

 

  

 

 
책을 읽는 도중에 제목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외로움>으로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알고보니, 이 작가분 여성 밀란쿤데라라고 불리웠다고도 하는데,
밀라쿤데라의 영향을 받은 작가여서
책을 읽는 독자가 그런 생각을 갖게 만든건지도 모르겠다.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알 수가 없다.
누가 진실을 말하고 누가 거짓을 말하는지 누가 판단할 수 있는가?
글자로 적혀있으면 믿을만하고 머릿속에 있는 걸 말하면 거짓인가?
현재 나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 거짓을 한다면 그것은 거짓 삶인가?
내가 고통스런 나를 해방시키기 위해 삶을 마감한다면 그것은 올바른 삶인가?
돌이켜 생각해 보건데 등장인물 중 누구도 평범한 사람은 없었다.
우리 모두는 평범함 속에 특별함을 가지고 있는 것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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