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야의 중국견문록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이 하고 싶어 직장마저 그만두었던 그녀가, 이번엔 중국어 공부가 하고 싶다며 중국으로 날아갔다. 그곳이 표지에 환하게 웃고 있는 그녀의 사진 속 배경이다.
한 장 한 장 글을 읽는데, 그녀가 있는 중국에 빠져 들어가는 줄 알았다. 첫번째로 이 책을 만나 속독할 때도 좋았지만, 속독하느라 미처 음미하지 못했던 글귀를 다시 챙길 수 있어 두 번째 만남은 더욱 좋았다.
경험이 짧고 생각이 좁은 내게 한비야의 글은 언제나 새로운 자극이 된다. '바람의 딸'시리즈를 통해 세계를 보는 눈을, '우리 땅에 서다'를 통해 내 나라, 내 땅에 대한 사랑을 전해주었던 그녀가 이제 중국대륙을 품고 무엇을 이야기하려는 것일까.

그녀가 전해주는 낯선 중국의 풍경은 무척이나 생생하다. 중국어를 배우면서 만나게 되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며, 몸으로 부딪치며 느끼는 중국의 모습은, 종국에는 그 거대한 나라에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
알지 못했던 중국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만 해도 신나는데, 산전수전 다 겪은 선배가 엑기스만 뽑아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는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긴급구호활동가의 꿈을 가진 글쓴이는 긴급구호 현장의 소식도 전해준다. 전쟁과 기아에 허덕이는 그들을 생각하며 엄숙해지는 것도, 내가 얼마나 행복한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도 그녀 덕분이다.

난 그녀를 좋아해서 이 글을 읽었고, 중국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반대로 중국을 알고자 이 글을 읽게 되는 독자라면 금방 그녀가 좋아지리라. 동기야 어찌되었든 이 책을 읽는 것은 큰 수확이다. 여러번 읽을 가치가 있는 책-좋은 책에 대한 가장 큰 칭찬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