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할까 혼자살까
젊은가족학자10인 지음, 한국가족상담연구소 엮음 / 김영사 / 2001년 2월
평점 :
절판


저자 중의 한 분인 송말희 교수님께 '결혼과 가족'이라는 교양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강의 제목만 보고는 고등학교 가정 시간에 하는 그런 얘기려니, 생각했었다. 그런데 사실 '의외로' 내게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결혼'과 '가족'에 관해 통상적인, 그런 고리타분한 이야기가 아닌, 미래에 대한 진지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실제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것이다.

배우자 선택에서 약혼을 거쳐 결혼에 이르고, 또 가족계획을 세우기까지 적절한 사례들을 들으며 짚어주셨던 것이다. 물론 결혼 후의 여러 가족문제에 대해서도.이 책 또한 그러한 강의의 연장선상에 있는 책이다. 깔끔하고 예쁜 책의 디자인과 구성은 이 책의 독자인 20대의 구미에 딱 맞는다.

이런 생각 해 본적은 없는지. 20대로 들어서며 생긴 고민들을 함께 들어주고 조언도 해 줄 그런 선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이 책은 내게 '언니'같다는 느낌을 주었다. 20대의 우정과 사랑, 성과 결혼에 대해 이보다 더 현실적이고 재미있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교수님들이 쓴 책이라 권위적이고 교훈적이지 않을까 망설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톡 터놓고 개방적으로 말씀하시는데에 20대보다 더 20대 같다고 느낄지도 모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