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원하는 아이 - 제12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장편 부문 우수상 수상작 웅진책마을 110
위해준 지음, 하루치 그림 / 웅진주니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모두가 원하도록 바꿔주는 새미래 정신성형 연구소. 한 마디도 제 목소리로 할 수 없는 주인공은 부모님의 권유로 연구소에 방문한다. 정신성형 연구소는 말 그대로 정신을 성형할 수 있는 곳이다. 4가지 색깔의 버튼을 누르면 그 버튼에 맞게 정신을 성형할 수 있게 된다. 


 어른들이 원하는 아이의 모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연구소는 자극적이지만 어떻게 보면 현실적이다. 어른의 입맛대로 아이들을 바꾸려고 하는 시도는 '잘 키운다'는 명목 하에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른이 읽었을 때와 다르게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난 후 어떻게 생각할 지 궁금해, 수업으로 끌어와 책과 함께 수업을 해보았다.


 정신성형이라는 신박하지만 자극적인 단어는 우리 반 아이들의 호기심을 이끌었다. 처음에는 '나도 정신성형 받고싶다.', '나는 옐로우 버튼 누르고 싶다.', '좋겠다'라는 반응이 가득했다. 책의 초반부를 함께 읽으며 우리반 아이들은 내가 만약 버튼을 누를 수 있다면 어떤 버튼을 누를지,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지 함께 이야기해보았다. 


 이 책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키우기 알맞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차시와 연계하여 함께 지도하였으나 자신에 대해 알 수 있는 인생수업 시간에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 웅진주니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