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기술
모티머 J.애들러 외 지음, 민병덕 옮김 / 범우사 / 199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를 왜 했을까? 오락삼아, 정보를 알기 위해서 등등 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론 무신경하게 독서를 해오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독서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구체적인 독서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는 교양서적을 읽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문학작품을 읽는 방법이다. 각각의 분야가 다르므로 책을 읽는 방법도 당연히 달라야 할 것이다.

지금은 이러한 저자의 주장이 당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전에는 왜 이런 문제에 대해서 문제 제기조차 하지 않았던가? 물론 정리는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나름의 독서방법과 기준을 가지고는 있었다. 그러나 정립되지 않은 것이었다는 것을 부끄럽지만 시인하지 않을 수 없다.

'독서의 목적은 (정신적)성장에 있다. 수월하게 읽히는 책만을 읽는다면 성장하기를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자기 힘 이상의 난해한 책과 맞붙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책에서 오래도록 잊혀지지 않을 구절이 아닌가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