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남자의 탄생 - 한 아이의 유년기를 통해 보는 한국 남자의 정체성 형성 과정
전인권 지음 / 푸른숲 / 2003년 5월
평점 :
품절
남자의 탄생
전인권 지음 / 푸른숲
이 책의 지은이는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 5살부터 12살까지 저자 자신의 유년기를 되돌아보며 한국 남자의 인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분석한다. 어머니, 아버지와 형제들과의 관계,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 한국의 가족문화와 한국사회의 구조적인 특징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현대 한국 사회의 모습을 조명해본다.
이 책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많은 어른들이 자신의 어린시절의 생활을 들여다보는 듯한 착각에 들게 한다. 가부장적인 권위로 절대시되었으나 한 집안에서 다른 세상을 사는 듯한 아버지, 어머니와의 돈독한 애정 속에서 자란 아들이 후에 느끼는 배신감, 그리고 비뚤어진 자기애를 갖고 성장하여 사람들 속에서 미아가 되는 아들의 이야기가 웃음 속에서 생각을 자아낸다.
이 책을 통해 성장기에 경험한 가족 관계와 나를 되돌아보며 현재 자신의 모습을 성찰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내 배우자의 가족과 성장기를 생각해보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전체의 병리적인 특징들을 돌아보게 될 것이다. 내가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행동하는 많은 것들이 실은 한국 특유의 가족문화를 통해 만들어지고 다듬어진 그릇된 유산은 아닌지 돌아보는 계기가 된다면 어떨까. 진정으로 주변과 화해하고 풍요로운 관계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