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 샤넬 - 세기의 아이콘 현대 예술의 거장
론다 개어릭 지음, 성소희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O.5 향기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샤넬은 명품 브랜드의 대명사이자 그 자체가 이미 무언가 형언할 수 없는 동시에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추상적 패션 아이콘이 되었다.



하나의 의미를 추구하는 철학 사상을 구축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게다가 상업 분야에서 근원적인 철학적 토대를 마련하기란 아무나 할 수 없다. 특히, 디자인, 예술, 패션 분야에서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는 동시에 '아방가르드'적인 전위성을 표출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여기에는 긴 시간의 흐름도 필요하며 일관된 하나의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 메시지는 수신하는 고객, 소비자, 의뢰인은 브랜드를 신뢰하고 선택하게 된다.



샤넬이 건설한 패션 왕국은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가 쌓아 올린 패션 철학은 대단한 생각과 추론에서 탄생한 것이 아니라 그녀가 살아가고 있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신 살아가고 있는 환경과 사회 변화를 관찰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1차와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격동의 시대에서도 샤넬은 자기 중심적인 자신의 욕망을 패션이라는 캔버스에 마음껏 분출하였다.


샤넬은 친구와 동료들에게 때때로 강렬하고 숨 막힐 듯 집요하게 파고드는 위압감은 보여주었다. 자신이 만들어내는 모든 창조물에 본인의 숨결을 불어넣으려는 신념과 주체할 수 열망 때문일 것이다. 


샤넬이 패션계에 미친 영향은 너무도 대단해서, 심지어 그녀의 피부색조차 영원한 유행이 되었다. 수세기 동안, 상류층 백인 여성은 창백한 피부를 소중히 여겼고, 햇볕에 그을린 피부는 야외 육체노동의 증거로 생각해 꺼렸다. 하지만 샤넬은 요트를 타고 지중해를 여행하며 올리브 빛깔 피부를 구리빛으로 태워서 자기도 모르는 새에 일광욕 열풍을 일으켰다. 이와 동시에 그을린 피부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 샤넬의 비치 파마자도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349p

이 책은 코코 샤넬의 인생이 궁금한 사람뿐만 아니라 패션 분야 종사자, 브랜드 매니저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샤넬이 살아온 인생 궤적을 쫒고 다양한 사건과 사고의 고비마다 샤넬의 생각을 추측하며 읽어나가면 좋을 것 같다.


#책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 #독후감 #책사랑 #기록 #책덕후 #샤넬전기 #샤넬 #코코샤넬세기의아이콘 #패션 #패션디자이너 #현대예술의거장 #명품

그녀는 내게 인사하려고 위를 올려다보면서 책상 위에 얹어 둔 샤넬 No.5 향수병을 집어 들더니 재빨리 머리 주변으로 원을 그리며 향수를 몇 차례 뿌렸다. 그때 그녀의 머리 주변에 향수가 구름처럼 떠 있는 모습이 잠시 보였다. 향수는 증발했지만, 향수의 효과는 오래도록 지속했다. 그날 우리가 대화를 나누는 동안 샤넬 No.5의 향기는 전혀 사라지지 않았다. 마드무아젤의 아우라는 우리와 함께 있었다. - P7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