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4-1 ㅣ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아꿈선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소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2월
평점 :
많은 학생들이 고등학생 때 국어를 공부하면서 비문학 과학지문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여기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겪지 않는 학생의 차이는 문해력이다. 단순히 문해력을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으로만 여겨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문해력, 즉 리터러시에는 배경지식이 포함된다. 비문학 과학지문은 과학을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이 훨씬 더 쉽게 푼다. 아닌 아이들보다 해당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잘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과학 과목에서는 여러 현상을 정확하고 명확한 개념 어휘를 사용하여 정의하고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한자어가 많이 사용된다. 과거에 비해 한자교육이 활발하지 않은 요즘 한자로 된 개념 어휘가 많이 사용되는 과학에서는 아이들이 처음 개념어를 보았을 때 그 뜻을 유추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아이들을 위해 한 번 더 개념을 풀어서 정리를 해주고 있고, 단어 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 내가 모르는 어휘 부분을 찾아 확인하기에도 좋다.
이 책을 통해 초등 과학 4학년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자신의 배경지식으로 만들 수 있고 더불어 앞으로도 여러 개념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어휘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어 아이들에게 매우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군데 군데 귀여운 일러스트로 설명을 돕고 책 속의 내부 디자인이 잘 되어 있어 아이들도 너무 지루한 긴 글로만 여기지 않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