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역사 - History of Writing History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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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가 말한 것으로 기억하는 용어가 있다. 정치를 떠나면서 앞으로 작가(정권 교체이후에는 어용(?)작가)로 살아갈 것임을 말하며 구체적으로는 ˝지식 소매상˝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 같다.

이 책은 작가가 천명한 지식 소매상의 역할을 충실히 소화한 책이다. 역사가와 역사서를 소개하고 그를 통해 우리는 역사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대략 18권 정도 된다. 일반 독자로서는 이 모든 책을 새롭게 완독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하지만 지식 소매상인 작가를 통해 우리는 각자의 책에서 말하고 있는 핵심 혹은 쓰여지게 된 이유 및 배경에 대해 알 수 있다.
이와 비슷한 구성으로 쓰여진 책이 청춘의 독서이다. 이 책은 대학 진학을 앞둔 딸을 그 대상으로 하여 고전을 선택하고 그 책의 내용을 풀어준 것으로 기억한다. 역사의 역사는 청춘의 독서에서 그 대상이 일반 독자로 확대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 후기에 작가는 이 책의 성격을 규정한다. 자유여행이 아니라 패키지여행과 같은 책이고 본인은 패키지여행의 가이드 역할을 했음을 얘기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지식 소매상을 자처하는 작가의 역할을 충실하게 작업한 결과물인 것이다.
나는 그의 가이드 역할에 만족한 한 명의 패키지여행객이고, 이 책을 통해 이제는 자유여행을 준비하는 한 명이다.


계급과 계급 대립의 폐지는 곧 사회 변화의 동력 소멸을 의미한다. 변화의 동력을 잃으면 사회는 영원히 같은 상태가 지속되는 천년왕국이 된다. 공산주의 혁명이라는 역사의 마지막 사건을 통해 인류 역사는 공산주의 사회라는 최종단계에 들어가고 역사는 종말을 맞는 것이다.......공산주의 혁명 이전의 사회에는 적용할 수 있지만 공산주의 사회에는 적용할 수 없다면 그 역사법칙을 보편적 진리라고 할 수 없기때문이다. p.162

이 책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선조들이 펼쳤던 민족해방 투쟁에 대해 기본적인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투키디테스의 시대부터 박은식의 시대까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당대사˝를 기록하고 서술하는 것이 역사가의 가장 중대한 임무라는 것을 새삼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한국 역사가와 역사학자들 가운데 이 임무를 수행하는데 열정을 쏟는 이가 많지 않은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p.190

헤르도토스에게 역사 서술은 돈이 되는 사업이었고, 사마천에게는 실존적 인간의 존재 증명이었으며, 할둔에게는 학문 연구였다. 마르크스에게는 혁명의 무기를 제작하는 활동이였고, 박은식과 신채호에게는 민족의 광복을위한 투쟁이었다.......민족주의자든 아나키스트든 마르크스주의자든 식민지 시대 지식인들이 쓴 역사를 읽으면 가슴이 아리다. 그들이 살았던 사회적 환경과 오늘 내가 살아가는 세상이 같지 않은 데도 이러는 이유가 무엇일까? p.213

인류 역사의 모든 것이 여기에 이 햇빛 속에 떠도는 먼지같은 귀퉁이를 아주 잠깐 지배하려고 흐르게 했던 유혈의 강을 생각해보라......우리의 거만함,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신, 우리가 우주에서 어떤 우월한 지위에 있다는 망상은 이 엷은 빛나는 점의 모습에서 새로운 도전을 받게 되었다. 우리 행성은 우주의 어둠에 크게 둘러싸인 외로운 티끌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칼 세이건 p.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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