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 상식을 뒤집는 웹 기획 아이디어 39가지
김철수 지음 / 길벗 / 2004년 12월
절판


통계를 믿지 않으려면 도전을 하라

다음에서 카페를 오픈할 때 통계를 기반으로 오픈한 것이 아닙니다. 그저 '유럽의 카페처럼 인터넷에도 카페 같은 것이 있으면 괜찮겠다'고 생각하고 도전한 것입니다. 이것은 유저의 니즈와도 관계있는데 유저가 정말 원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은 결코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유저의 니즈를 모두 이해할 수도 없을 뿐더러 그것을 충족시킬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유저의 니즈를 만들어내는 사업이 성공하게 됩니다. 예컨대, 전기가 필요했기 때문에 한국전력이 커진 것이 아니라, 전기 없이는 못 살게 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성장한 것입니다.-50쪽쪽

유저 니즈 분석 4단계

1단계 : 유저의 니즈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2단계 : 유저의 니즈가 선택하는 순간, 그 자리에 있어야 한다.
3단계 : 유저의 니즈를 완전히 충족시키지 말아야 한다.
4단계 : 유저의 니즈를 만들어 낸다.-68쪽쪽

분위기 유도는 소극적인 접근보다는 적극적인 접근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즉, 문제가 되는 글을 삭제하는 것보다는 좋은 글을 더 자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때문에 '추천 게시물'이나 '추천 카페', '추천 독자', '금주의 논쟁', '오늘의 블로그' 등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킴으로써 의도한 대로 분위기를 잡아갈 수 있습니다.-97쪽쪽

유저가 가진 기존의 관습을 가능한 그대로 따르는 것이 유저빌리티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중략)

자, 그럼 '로그인 창은 어디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을까요?"라는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까요? 저의 대답은 이렇습니다. "만약 경쟁 사이트의 로그인 위치가 왼쪽 상단에 주로 위치해 있다면 당신도 그대로 따라하세요."-121쪽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