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미쳐야 살아남는다] 서평단 알림
20대, 미쳐야 살아남는다 - 누구나 꿈꾸지만 아무나 될 수 없는 전문직 종사자들의 생생한 인생 이야기
정영주 지음 / 와이즈멘토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알라딘 서평단 도서

평소 경제경영 분야의 책을 많이 읽는 편은 아닌데, 이 책은 제목에 끌려서 서평단에 신청했습니다. 일간지 직업전문 기자가 전문직의 세계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했다는 도서소개를 보면 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집니다. 나는 이 책에 나오는 전문직으로의 전직을 꿈꾸거나 직업적인 설계를 하기보다는 일단, '전문직'에 대한 호기심에서 읽게 되었다는 쪽이 맞겠네요.

이 책의 부제는 '누구나 꿈꾸지만 아무나 될 수 없는 전문직 종사자들의 생생한 인생 이야기'입니다. 제목에서 언급하고 있는 대로, 인생의 출발점에 서 있는 20대들이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읽어볼 만한 주제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언급하는 '전문직'이란 보편적이라기보다는 '이색직업' 쪽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아직은 채용시장에서 차지하는 몫이 적고, 전문성을 아주 높이 평가받기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직업의 화려함과 달리 애로사항이 많은 직업일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방송구성작가나 홈쇼핑MD, PR전문가 등은 경쟁도 치열하고 직업 안정성도 낮으며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10여 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오히려 이 책에 오른 직업들은 상당히 위험한 직업군이라는 게 사회초년생들에게는 더 냉정한 조언이 될 것 같습니다.

'전문직'이라는 호칭은 매력적이지만, 내실이 걸맞기 위해서는 좀 더 냉정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 각 직업의 대표로 나온 사람들은 지독하게 노력하여 현재의 위치에 이른 사람이겠지요. 그래서 그 직업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한 책 안에서 굉장히 여러 직업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그 직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조사하고 연구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가 아니라, 내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가를 아는 게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기형성 때문에 대학에 진학할 때까지, 아니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도 자신의 직업 적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만약 20대가 이 책을 통해서 직업세계에 대해 시야를 넓히게 된다면, 그 다음에는 반드시 자신의 직업적성을 잘 파악하고 신중하게 직업을 선택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모든 사람이 화려한 세계에서 일하는 게 아닙니다. 대다수는 소박하고 단순한 직업을 갖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이 사회의 근간이 됩니다. 종류를 막론하고, 노동은 모두 신성하고 가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의 가치가 인정받는 사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