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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새물결 트레이딩 업
마이클 J. 실버스타인 외 지음, 보스턴컨설팅그룹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상품기획의 컨셉을 잡는 map을 그릴 때 logic을 세워주게 하는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최우수 도서로 선정될 만한 책이라고 본다. 그래서 맘먹고 상세하게 적어서 두고 두고 봐야 겠다.
소비의 새로운 물결인 '트레이딩 업'인 뉴 럭셔리 제품들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 가격은 높지만 감정적 가치가 월등한 상품과 서비스에 고객들이 몰려 들고 있는 것이다. 차는 BMW를 타지만 코스트코나 월마트에 가서 아주 저렴한 공산품을 구입한다. 가격이 싸면 수요가 증가하고 비싸면 수요가 감소하는 수요 곡선의 탈피가 이미 상당부분 뉴 럭셔리 제품에서 보여지고 있다. 트레이딩 업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변화
소득 수준과 부의 증대, 주택 순 자산가치의 증가, 대형 유통 할인 매장의 등장으로 생활비 감소와 가처분 소득 증가, 일하는 여성의 증가 등으로 소비자의 성향이 변화가 되었다
공급자과 기업의 변화
전문 유통업체의 등장, 용이한 자본 조달, 유연한 공급망과 글로벌 자원에 대한 접근성 증가,신속한 제조와 혁신의 빠른 확산, 고품질 제품의 대량 생산 등으로 기업들은 가치가 놓은 제품을 용이하게 생산해 낼 수 있게 되었다.
트레이딩 업의 진짜 주인공은 중가 제품 시장 소비자이다. 중가 제품 시장 소비자는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제품으로 부터 얻기 위해 더 새롭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누리기 위한 고가 시장으로의 트레이딩 업을 하고, 동시에 실용성 위주의 트레이딩 다운을 한다. 이에 따라 기업체들은 소비자를 움직이는 감성을 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해 지고 있다.
나도 가끔 스트레스를 달래기 위해 트레이딩 업을 한다. 동대문 시장에서 2~3 만원짜리 구두를 사신을 때도 있지만, 피곤과 야근으로 부터 오는 내 얼굴의 흔적들을 조금이라도 지우기 위해서 20만원짜리 아이크림을 거리낌 없이 사버린다. 겨우 15ml밖에 안들어 있어서 한달밖에 못쓰는 제품을 말이다.
뉴 럭서리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상품이 항상 소비자의 감정적 가치와 연결되어 있고 상품에 대한 소비자 애착이 매우 강하다는 점이다. 동대문서 산 구두를 이리 저리 끌고 다니고 꺽어 신기도 하지만 아이크림을 사용할 때 난 한 방울이라도 샐까봐 조심 조심 살짝 눌러쓰고 있는 것을 예로 들수 있지 않을까 한다.
뉴 럭셔리 소비자의 네가지 감성적 니즈는
자기만족의 추구(나만의 시간, 편리함, 재충전과 나를 위한 선물),
타인과의 교감(이성과의 만남, 인간관계의 강화, 그룹에 대한 소속감),
자아의 발견(모험, 새로운 것을 배움, 취미),
개인 스타일의 표현(나를 표현, 나만의 브랜드 구축 및 전달)
으로 구매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저자는 뉴 럭셔리 상품으로 불리기 위한 '세 단계 효익'을 제시하면서 소비자에게 어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디자인과 기술 혹은 두 가지 모두 차별화 하라
둘째, 기술적 혜택은 실제 성능의 우위로 이어져야 한다
셋째, 상품의 기술적, 기능적 우수성이 브랜드 및 기업 가치와 어우러져 소비자에게 감정적 만족감을 주어야 한다
예)프리미엄 보드카의 뉴 럭셔리 상품의 단계별 효익
정말 와 닿는 내용이다. 이 세가지가 한데 어우러지지 않으면 우리는 블루오션에서 말하는 BOP(Blueocean products)를 만들어 낼 수 없음이 명확하다.
트레이딩 업으로 기업은 위협과 기회를 동시에 맞이하고 있다. 새로운 승자가 떠오를 수도 있지만 성숙 단계로 접어든 산업도 드레이딩 업으로 다시 부활을 맞이 할 수 있다. 트레이딩 업으로 위협을 받을 기업은 전통적인 중가 제품을 중가 시장에 파는 기업이다. 고급품과 저가제품 사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된다. 뉴 럭셔리는 소비자의 구매 동기와 구매 행동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시장 조사와 마케팅 담당자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뉴 럭셔리 기업이 되기 위한 3단계 프로세스
1. 뉴 럭셔리 비전 설정
어떤 영역을 어떻게 볼것인가로서 뉴 럭셔리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 또는 세그먼트를 선택해야 한다.
어디를?
상품의 특색 및 상품간 차별성의 결여
여러 상품이 서로 비슷하여 차별성을 제공하지 못할 때 뉴 럭셔리 제품에 대한 시장 진입 기회를 제공한다. 몬다비,켈러웨이,잭슨 켄달이 등장하기 이전의 와인시장이 그러 했다
제품의 감성적 측면 결여
소비자 감성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카테고리, 소비자의 감성을 부추기는 카테고리 이다. 소비자들이 '지루하다', '특징이 없다'라고 생각하면 기회 이다
타협의 와해
과거에 당연히 타협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요소들이 사라지고 있다.(과거 퀵 서비스 레스토랑의 속도와 품질간의 타협)
비용절감이 아닌 비용투자
소비자는 효익을 제공받기 위해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애완동물 사료의 경우에 원재려 가격 5% 증가를 통해 30%의 가격 프리미엄을 누리는 것이 실례다.
대중적 제품과 고급 제품간의 격차
격차가 크다면 대중 소비자층을 겨냥한 뉴 럭셔리 상품 또는 서비스 제공 기회가 존재한다. 프라이빗 뱅킹서비스와 대비되어 저자산 고객에게 제공되는 대중적 상품 및 서비스간의 상품 격차는 천지차이이다. 즉 소비자의 불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증가 시장 대상의 상업적 잠재력을 보유한 소규모 고급제품 사업
소규모 고급 제품 사업에서 시작하여 점차 큰 규모의 생산을 정당화 시킬 수 있을 만큼 제품을 표준화한다. 표준화된 접근 방법 및 중앙 관리식 조직을 가지고 있어 매장의 신속한 확장, 많은 물량 및 일관성 있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기술적 장벽
더 나은 제품 컨셉을 개발했으나 그 프로세스 완성까지의 난관 극복에 필요한 자원 및 에너지를 투자하거나 위험을 감수하기 어려울 때 기회가 존재한다. 그 어려움을 뚫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결과를 끌어내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Patterning
카테고리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이해를 증진시키는 방법, 설문,포커스그룹,인터뷰 등 전통적 방법과 다르게 그 카테고리가 잠재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 및 추세를 찾아 내는 것이다. 시장 내 존재하는 모든 유형 경쟁사들을 살펴 봄으로써 좀더 넓은 시각으로 시장 전체를 보아야 한다.
전략 중 효과가 있는 것은?
수익성 증대 및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그러기 위해서
시장 내 출시되어 있는 상품, 상품의 용도, 추가적인 활용 방법, 상품을 사용하는 고객들, 그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정성적/정략적 측면에서 분석해야 한다
타 지역 및 문화에서 찾는 아이디어
사회적 요소의 반영
사회가 변화하고 사람들이 어떻게 사고하는 가를 이해하여야 한다. 뉴 럭셔리 창조자들은 세계 동향 및 지역관습을 관찰한 후 자신들이 관찰한 내용 및 정보를 사회 및 개인 생활 속에서 상품 및 서비스가 수행하는 역할과 연계시키려고 한다
카테고리 분석과 큐브
카테고리내 믹스의 동향, 채널별 성장, 실질가격 동향, 세그먼트별 점유율 및 수익, 경쟁사별 성공 유형, 카테고리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비교한다. 소비자 세그멘테이션 큐브는 소비자의 유형, 상품의 사용 용도 및 시기, 가용한 제품의 특징을 파악함으로서 현재 점유되어 있지 않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시장 규모의 정의
가구수* 보유비율*소비량*가격= 소비함수
시장 규모를 정의할 때는 프리미엄 가격을 정당화 할 수 있는 특징이 무엇인지 결정하기 위해 소비자와 함께 작업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이 갖을 수 있는 가치의 우선순위 혹은 희망사항을 이야기하고 자신들이 경험한 '타협'의 상황과 실망스러운 상황에 대해 설명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비전 말기에 도착하면 차별화가 가능하고 수요 곡선의 재정의를 가능하게 하며 카티고리 자체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비전 해석
비전 단계에서 취합된 정보 및 아이디어를 걸러내고 조직하고 해석하는 단계인 동시에 상품 및 사업에 대한 컨셉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감성적 니즈는 비전 수립 단계에서 정의되는 것이고, 해석 단계에서는 수립된 비전을 지원하기 이한 기술적, 기능적 효익을 취합하고 실험한다.
컨셉의 명확화
컨셉은 명확하고 기억하기 쉬우며 매우 특색있는 문구나 아이디어로 정리되어야 한다. 빅토리아 시크릿의 "7분의 2"가 컨셉이었음을 기억하라. 엘리 캘러웨이의 "한 라운드에 한 개씩의 완벽한 샷"도.
신속한 시제품 제작
시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실 사용자, 특히 전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테스팅을 실시한다.
전문 사용자들의 조언
소비자들은 뉴 럭셔리 제품의 독창성과 진실성을 높이 평가하며, 해당 부문에서 인정받는 전문가나 권위자로부터 사실을 확인받고 싶어 한다.
가치사슬의 정의 및 확장 계획
소량 생산시 제시되었던 특징 및 품질을 유지하면서 대량생산을 어떻게 이루어 낼 것 인가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3. 비전 실행
컨셉을 시장에 적용하는 단계이다. 테스트 마케팅, 공식 출시 또는 생산규모 확대, 컨셉의 정교화 및 구축이 해당된다.
재능있는 인력의 정의 및 채용
전문가의 활용
전문가, 열성가, 마니아 충을 활용하여 사용자 그룹 기반을 형성하고 제품 초기의 정교성을 높이는데 저렴한 방법이다.
입소문 마케팅
뉴 럭셔리 제품에서 입소문은 광고보다 더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저렴하다. 포맷, 소비자, 행동양식 등이 점점 세분화 되면서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의 효과가 감소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품 출시를 위한 체크리스트로는,
제품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대를 갖게 만드는가?
- 시험 사용자들이 제품에 대해 감성적 만족감을 느꼈는가
-감성과 연계된 2차적 주요 영역은 어디인가?
-제품이 차별성있고 사용하기 즐거우며 골치아픈 문제에 대해 산뜻한 해법을 제시해 주는가?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이 이런 제품을 만들어줘서 고맙다고 할 것인가?
제품이 독창적인가?
- 시장내에 유사한 게 존재하는가?
-제품의 기술적 특성이 진정으로 차별성을 갖는가?
- 제품이 진정한 성능상의 차별성을 제공하는가?
이것이 시장 내 최초의 제품이 될 것인가?
- 그렇지 않다면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것과 어떤 차별성을 제공하는가?
제품의 핵심 소비자는 누구인가?
-주소비자층에 대해 자사하게 설명할 수 있는가?
-그들과 실제 만나 보았는가?
-그들이 이제품을 간절히 원했는가?
-그들의 생활의 일부로서 딱 들어맞는가?
제품의 품질이 정말 뛰어난가?
- 기술상의 차별성이 제품의 성능 향상에 기여하는가? 아니면 단지 "쿨(cool_)"한 기능 또는 추가적인 사양에 불가한가?
제품이 권있고 전문적인가?
- 관련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들이 제품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그들이 제품을 사용해보았는가?
-그들이 제품 개발에 도움을 주었는가?
세그맨테이션을 통해 제품의 확대 제공이 가능한가?
- 핵심 소비자 그룹 외에 또 어떤 그룹이 관심을 보일 것인가?
-제품을 어떤 다른 용도 또는 상황에 확대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인가?
정보 기반의 통일된 시스템이 제품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설득력 있는 컨셉과 흥미있는 시제품 이상의 또 다른 무엇이 있는가?
-제품의 확대 생산을 관리하고 유통을 확장시키고 지속적 혁신을 추진할 조직이 있는가?
단계별 효익을 제공하는가?
-기술적으로는 우수하나 감성적 만족도 측면이 취약한가?
-감성적 측면은 만족시키나 성능 부문은 미약한가?
차세대 혁신을 위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는가?
현재 어떤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단계라 해도 차기 제품이 시제품 단계에 도달해 있어야 한다
제품 사용을 주도할 영향력 있는 사용자들을 확보했는가?
-누가 제품의 대변인이 되어 줄것인가?
-친구들에게 그 제품에대해서 얘기할 사용자가 누구인가?
-그들이 언제 어느곳에서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게 될 것인가?
당신 자신은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그 제품을 좋아하는가?
-본인도 그 제품의 사용을 즐기는가?
- 세상이 그 제품을 필요로 하는가?
- 사람들이 그 제품을 수용하고 환영하기를 바라는가?
- 본인이 제품에 불만족을 느끼고 제품을 개선하고자 하는가?
- 앞으로 10년동안 홍보하고 개선하면서 존경받는 뉴 럭셔리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가?
이 책은 트레이딩 업은 강력하고, 지속적이며, 쉽게 사라지지 않을 사회적, 비즈니스적 패턴이라고 결론적으로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