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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1 - 도원에서 맺은 의리
나관중 지음, 황석영 옮김, 왕훙시 그림 / 창비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애초에 황석영 삼국지가 주목받았던 것은 대표적인 보수 문인 이문열에 의해서 천하통일되다시피한 삼국지 시장에 진보 성향의 문인이 도전장을 내밀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황석영에게 민중 중심적인 시각의 삼국지를 기대했던 것이 사실이다. 황석영도 책을 내면서 자신은 민중들이 지지했던 촉한정통론의 해석을 유지했다고 밝힌바 있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자면 위와 같은 일련의 모습은 그 자체가 넌센스다. 삼국지는 애초부터 영웅주의 사관으로 똘똘 뭉친 소설인 것이다. 걸출한 영웅이 창을 휘두르며 머릿수만 많은 잡졸들의 목을 뎅겅뎅겅 자르면서 적진을 휘젓고 다니는 모습, 하층민과는 전혀 상관없는 상류 귀족층의 사람들이 권력을 잡기 위해 음모와 배신 등으로 정치적 대결을 하는 모습 등이야말로 삼국지의 본령이다. 이런 소설에서 민중적 시각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인 것이다.
아닌 말로 관우, 장비의 창칼에 목이 떨어져나간 일개 병사의 애환이라든지, 끊임없는 전쟁으로 인한 가혹한 세금에 고생하는 민중의 생활상에 주목하고 있다면 과연 거기에서 삼국지다운 맛이 살아나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민중 문인 황석영이라도 이문열의 평역 삼국지와 차별화하는 방법으로 '철저히 원본에 따른 정확한 해석'을 선택했던 것이다. 그가 밝힌 '민중들은 원래 하층민 출신의 유비 형제들을 중심으로 한 촉한정통론을 선호했다'는 류의 이야기는 이문열과 대립각을 세우기 위한 억지성 발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혹은 자신이 민중 중심적 시각의 삼국지를 쓸 것이라고 철썩같이 믿고 있는 언론과 대중에 대한 해명성 발언이라고 볼 수 있겠다.
어찌 되었든 이번에 나온 황석영의 삼국지는 썩 괜찮은 물건이다. 번역에도 큰 무리가 없는 듯하고, 무엇보다 책에 삽입되어 있는 그림들이 상당한 퀄리티를 자랑하며 독서에 생동감을 부여하고 있다. 황석영 삼국지의 화두가 '민중'이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아이러니한 일이지만 지금까지 나왔던 어떤 삼국지보다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이정도면 소비욕구의 자극이라는 면에서 이문열의 삼국지보다 훨씬 우위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과연 황석영이 이문열이 쌓아놓은 삼국지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까? 지켜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