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진자 1 - 개정판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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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 1학년 때 친구녀석이 등하교 할 때마다 옆구리에 끼고 다니는 것을 본 게 <푸코의 진자>와의 첫 만남이었다.(그 때는 <푸코의 추>라는 제목이었다.) 수학 내지는 과학관련 서적인가보다 하고 무심히 넘어가고 나서 얼마 후, 우연히 <장미의 이름>을 읽게 되었고 그제서야 비로소 <푸코의 진자>가 움베르트 에코라는 사람이 쓴 소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가난한 학생 신분이었던터라 <장미의 이름>이나 <푸코의 진자>나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지만 개정판이 나오자 결국은 앞 뒤 안가리고 구입해버렸다.

<장미의 이름>이 그렇듯이 <푸코의 진자>도 여느 소설 읽듯이 흥얼거리며 죽죽 읽어 내려가는 그런 책이 아니다. 에코는 읽는 이가 질려버릴 정도로 자신의 박학을 책장 이곳 저곳에 토해버렸다. 사람에 따라 짜증이 날 수는 있겠으나 이 점이야말로 에코 소설의 매력이 아닌가 생각한다. 모르면 모르는 대로 읽으면 그만이다. 유난히 학구적이고 부지런한 성격의 사람이 있어 책 이곳저곳에서 등장하는 낯선 용어, 성단 기사단에 대해 일일이 공부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그것대로 좋을 것이요, 성단 기사단 따위에 흥미가 없다면 대략적인 줄거리만 따라가도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 같은 경우 책을 읽으며 가장 집중했던 부분은 3인방 중 언제나 자신의 비겁함에 자괴감을 가지고 산다는 점에서 공감대가 느껴지는 벨보라는 인간과 자신들이 만들어낸 관념과 환상의 포로가 되어 되려 그것으로 현실의 가치를 판단하고 지배하려드는 인간들의 성향에 대해서였다.

벨보는 자신이 어렸을 때 이미 현실에 당당하게 맞선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린채
자신의 비겁함에 대한 수치심을 껴안고 살아가고 있다. 그의 생애 마지막 순간, 죽음까지 동원된 위협에 당당하게 맞서며 장엄한 상징으로 거듭나지만 그는 이미 그 전부터 수치심의 노예가 될 필요는 없었던 것이다. 그릇된 믿음 때문에 실존하는 자신에게 무의미한 자학을 가했다는 점에서 그 역시 자신을 살해한 미친 신비주의자들과 똑같은 함정에 빠졌다고 할 수 있다.

중세의 호르케 수도사는 '광신'이라는 병에 걸려있었고 성단기사단의 후예랍시고 결성된 트레스 단원들은 까소봉, 벨보, 디오탈레비가 창조해낸 환상에 중독되어 있었다. 즉, 그들은 자신들이 믿고 싶은 것만을 굳게 믿고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믿고 사는 걸까. 그리고 그 믿음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이며 과연 정당한 것일까? 혹시 우리는 우리가 창조한 것들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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