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에 대한 찬양 - 개정판
버트란드 러셀 지음, 송은경 옮김 / 사회평론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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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한 표지에 끌리기도 했고 이름있는 철학자가 게으름에 대해서 '찬양'까지 했다기에 책을 구입했지만 읽어본 소감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사실 이 책의 정체는 러셀이 써놓은 짧은 글들의 모음집이며, 게으름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다루고있는 것은 초반의 몇 장뿐이다. '게으름에 대한 찬양'이라는 글은 많은 글 중 하나일 뿐이다. 온라인 서점의 특성상 직접 책을 들고 살펴보지 못하는 구입자들은 이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나처럼 게으름에 대해서 '심오하고','집중적'인 분석을 기대했다가 실망하지 않으려면 말이다.

책 표지에 인쇄되어 있는 선전문구대로 이 책은 대단히 명쾌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명쾌함'이라는 단어를 뒤집어보면 '단순함'이라는 또다른 이름이 발견된다. 러셀은 세상사를 너무 단순화시켜 이야기하고 있다. 독자들에게 쉽게 다가서려는 의도적인 집필이라 생각되기는 하지만 나는 책을 읽는 내내 머리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4시간 근무제에 대한 문제가 그렇다.

러셀은 8시간씩 근무하는 부류와 아무일도 못하는 부류가 공존하는 체제를 비판하며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4시간씩 근무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피력한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게 그렇게 말 한마디로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였던가? 러셀은 아무런 설명도 해주지 않고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버린다. 러셀은 '모든 사람이 공평하고 여유있게,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뻔한 명제제시가 아니라 '어떻게?'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 혹은 해답을 내려는 노력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러셀이 비판하는 공산주의의 창시자 마르크스쪽이 훨씬 성실했다.

어쩌면 내가 러셀의 의도를 잘못 이해하여 불평을 늘어놓는 것일 수도 있다. 전공서적도 아닌 에세이품의 짧은 글 모음집을 상대로 내가 너무 많은 것을 바라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런 욕심을 버리고 본다면 이 책은 여러 측면으로 문제의식을 던져준다는 점에서 괜찮은 책이라 할 수 있으리라. 게을러서 사색할 '꺼리'찾기도 귀찮은 이들은 이 책을 읽는 것이 좋을 것이다. 러셀이 제법 다양하게 생각할 '꺼리'를 던져주고 있으니까. 물론 책을 읽는 것마저 귀찮아할 지독한 게으름뱅이들이 있다면 그들이야 어쩔 수 없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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