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킹 우드스탁
엘리엇 타이버.톰 몬테 지음, 성문영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테이킹 우드스탁 서평

참 오랜만에 책상에 앉아 서평에 대한 고민을 해본다. 과거에는 참 직업처럼 왕성하게 읽고 생각하고 쓰고 했는데 이제 몇 달 후면 책을 읽지 않은 지 1년이 다 되어간다.
대학에서 전공을 하면서도 늘 진로와 적성, 이상과 현실에 대해 고민했고 결국 이끌리듯 취업을 선택했다. 그리고 이후 퇴직. 책은 나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하고, 아무 도움도 아무런 변화도 줄 수 없다고 그렇게 화가 났었는데 다시금 막연해진 오늘의 상황 속에 책을 잡게 되었다.
내가 책을 좋아했기 때문일까? 아니면 책에 대해 아직도 포기 하고 체념하지 못한 무언가가 남아있다 믿기 때문일까? 글쎄다. 솔직히 말하자면 서평 하지 못한 책에 대한 의무감과 가장 간단한 것부터 종결하고 마무리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컸다.
앞으로 다른 책을 읽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아직도 미완료다.

테이킹 우드스탁. 1년이란 긴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읽어보았지만 이 책에 대한 나의 평가는 여전히 회의적이다.
좋은 책이란 무엇일까? 나는 돈을 주고 구입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는 책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담배를 비롯해 헛되게 쓰이는 돈이 그렇게 많지만 정작 책 한 권을 구입할 땐 무척이나 망설이고 꼼꼼히 생각한다. 몇 번을 망설이고 고민했지만 결국 구입한 책은 그만한 가치가 있고 철저히 나에게 만은 좋은 책이 아닐까?
내가 책을 구입하는 니즈는 무엇일까? 논쟁해볼 철학, 공감되는 감정, 그리고 그 외 부수적인 것들.
어차피 출판된 지 1년 가까이 된 책이니만큼 앞으로 정말 솔직하게 말하겠다. 사실 이 책이 나의 카드 구입 내역 속에 포함되기 위해선 논쟁을 더욱 부각시켜야 했다. 게이 존립과 존중의 찬반, 히피나 마약 등에 대한 철학 등. 더욱 깊게 전문적으로 파고 들어야 했고 치열하게 따져야 했다. 물론 인종 등 자신이 선택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 불평등한 처우를 받는 것엔 반대한다는 주관이 서긴 했지만 그렇다.
엘리엇 타이버의 삶의 묘사는 좋았다. 그래서 함께 타이버버그가의 저주에 고통스러웠고 마이클 랭의 구원에 기뻐했다. 하지만 이게 그렇게 ‘퍽’ 감동스러운가? 소설은 이보다 더욱 우울할 수 있고 극적일 수 있다. 물론 실화라는 점이 업 필 할 수 있겠지만 ‘큰’ 감동을 찾는 사람에겐 아쉬움이다.
소설에서 한 걸음 물러서서 보면 그의 삶이 정말 그렇게 불우했던가? 물론 저자는 그렇게 느낄 수 있겠지. 하지만 세끼 밥을 굶는 사람들에겐 그가 불우하다 여겨질까? 인생이 그렇게 극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완벽한 극은 있을지언정 완벽한 인생은 없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의 적자가 누적되기만 하는 숙박업 문제와 성 문제를 한방에 해결해준 영웅은 본인이 아닌 ‘돈 많은 왕자님’이다. 전지전능한 신의 등장으로 그저 맥없이 풀린 점도 있다. 혹자의 말처럼 마리화나를 피워대는 사람에겐 판타지를 충분히 해소시켜줄 순 있어도 돈이 곧 정의처럼 비춰지는 점도 없지 않은 것 같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극이었다면 저렇게 문제를 풀진 않았을 것이다. 그러면 더 감동적이었겠지?
서평을 쓰다 보니 독서 공백기 중 구입한 책 세 권이 떠올랐다. 물론 시리즈인 그 책도 찬사를 보낼만하진 않지만 적어도 구입하게 된 이유엔 선호하는 연예인이 등장하는 드라마의 원작이라는 소소한 호기심과 취향이 작용했었다. 그렇다면 이 책은 어떤가?
엘리엇 타이버란 사람을 좋아하는가? 또는 우드스탁 축제에 대해 잘 알고 또 더 알고 싶은 욕구를 지니는가? 아니면 사진, 삽화가 있는가? 아름다운 언어가 있는가? 아니면 어떠한 장르적 특성을 지니는가? 이렇게 평가는 늘 철저히 개인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런데 그것이 영향을 미친다. 나에게 출판사에게 손실을 줄 자격이 있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앞서 1년 전에 몇 번을 읽어도 평가하지 못했다.
또 그렇다고 솔직하지 않게 그저 찬사에 찬사를 더해 꾸며낸 평가를 쓰는 것도 고역스러운 일이었고. 뭐 아무튼 이 책에 대한 평가란 이렇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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