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줄 요약독해 세계명작 - 4줄로 요약하는 초등 문해력 기본서 ㅣ 4줄 요약독해 시리즈
이젠국어연구소 지음 / 이젠교육 / 2025년 1월
평점 :

이번에 제가 아이와 해본 교재는 이젠교육에서 나온 <4줄 요약독해 세계명작>이었어요.
그림이 아기자기한 것이 눈길을 끄는 교재였는데요.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4줄로 요약하는 초등 독해력기본서 입니다.
엄마들은 아이 교육을 위해 책을 잔뜩 읽어주잖아요.
세계명작동화를 읽으면서 공부할 수 있으면 그것만큼 매력적인 게 없죠. 게다가 학교에 가면 영어시간에도 나오는 게 세계명작동화에요. 그래서 아이들이 세계명작동화는 꼭 읽고 가는 게 좋은데, 동화책 엑기스만 꼬옥 짜서 정리해 놓은 교재가 바로 이 책입니다.
어린이 첫 독해 교재, 이야기책으로도 손색이 없어요.
어려운 비문학독해, 문학독해 이런 종류말고 동화책으로 문해력 훈련이 되니까 아이들도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 같아요.

이 교재에는 총 25개의 동화가 나와요. 차례를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교과 연계가 되어 있어요. 저는 처음에 이 교재가 초등저학년독해 교재라고 생각했는데요, 막상 차례를 보니까 6학년 교과도 연계가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초등저학년독해교재로 뿐만 아니라 중학년, 고학년까지도 풀어봐도 좋을 것 같았어요.
알고 보면 초등학생들이 발단-전개-절정-결말과 같은 4단계요약에 대해서는 계속 배우거든요.
글쓰기를 할 때에도 적용되는 이 4단계에 맞춰 줄거리 요약하는 법도 익히기에 좋을 교재라고 생각해요.

이 교재에는 세계명작 말하기 놀이카드도 있어서 4장의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상상하고, 뒷면을 보며서 다시 이야기를 나누는 형태의 카드놀이를 할 수 있어요. 이 교재에 나오는 동화중의 일부만 있기때문에 문제집을 다 풀고나서 문제집에 있는 그림요약에 있는 그림들을 활용해서 놀이카드처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어요.








이야기 좌우와 아래를 감싸며 구성된 문제들은 참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요. 그래서 레이아웃이 참 맘에 들었어요. 기존 문제집은 좌측페이지에 글 오른페이지와 뒷면에 문제 이런 식이다보니까 지문과 연계해서 문제를 풀때는 지문과 문제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건 페이지를 펼치고 글을 보면서 찾아가며 읽으니까 좋았어요.
기존에 독해 문제집을 여러 권 풀고 있지만, 이런 색다른 형태로 줄거리 요약하는 법을 편리하게 익히고 문해력까지 키우는 교재는 처음이었어요. 학교에서 책읽고 독서록 작성해 오라고 할 때마다 아이가 "줄거리는 어떻게 써요?" 하는 질문을 하곤 했는데 이 4줄독해 문제집을 풀어 본다면 아이도 엄마도 4단계에 맞춰 정리하는 건 '식은 죽 먹기'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도 문제를 풀어보면서 저랑 글도 읽었는데, 끝까지 안 읽었던 세계명작동화의 스토리를 알게 되니깐 "이게 이렇게 이야기가 끝났었어?" 하면서 반가워하더라구요. 요약된 내용으로 동화를 보고 나니 장편의 스토리도 궁금해해서 오랫만에 묵혀두었던 동화책시리즈도 다시 책장으로 옮겨두었어요. 동화가 담긴 4줄독해 문제집을 푸니까 독서를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나봐요. 덕분에 엄마는 행복해졌어요.
어린이 첫 독해 교재, 이야기책으로도 좋은 교재라서 추천해요.
초등저학년을 위한 독해교재로 가볍게 풀어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