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우스 2004-11-24  

김지님 반갑습니다
남겨주신 글 보고 저도 반가워서 달려왔어요. 순천만이 배경인 줄은 몰랐네요. 직접 그곳을 가보셨다니, 갑자기 부럽네요. 안개라는 게 바쁜 도심에서는 비행기를 못뜨게 하거나 교통사고를 잦게 만드는 원인에 불과하지만, 문학 작품 속의 안개는 언제나 신비한, 겪어보고 싶은 그 무엇이 되지요. 전집을 사가지고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인데요, 그 작가 읽을수록 대단한 것 같습니다. 좋은 소설을 보는 눈은 없지만 이거다, 싶은 생각이 드는걸요. 김지님,달력을 보니 돌아오신지 일주일 이상 지났군요. 인사가 늦었어요. 앞으로는 너무 오래 서재 비우지 마세요. 저희가 모두 기다리잖아요^^
 
 
kimji 2004-11-24 1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학 속의 안개의 이미지는 많은 상징을 내포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리워진 현실이라든지, 그들의 폭력성과 그로 인한 피해자들을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하는 현실로도 쓰이겠지요. 물론 연인이 헤어지는 장면에서는 더없이 애처로운 배경이 될테고요. 개인적으로 실제 안개를 좋아하는 편인 저는 그래서 문학 속에서의 안개에 관심이 많은가 봅니다. 순천만은 철새도래지로도 유명하다고 하더군요. 나중에 남쪽으로 가신다면 순천만에 들르시길. 그리고 그 순천만의 갈대를 보고 오시길 권하고 싶어요. 소설을 읽고 나서라면 그 느낌이 배가 될 수도 있고, 어쩌면 반감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여하튼, 어쨌든 말이지요.


아, 제가 긴 여행을 다녀오느라 서재를 비웠던 사이, 사실 그 여행 중에 삶의 터를 바뀌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제 부모님을 떠나 서울이 아닌 곳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예전과 반대로 서울로 가는 길이 마치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 되곤 합니다. 이 답글을 쓰는 곳도 서울이 아닌, 새 터전이고요. 이 곳에서의 생활도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제 서재도 더 자주 찾아와야겠지요. 기다리는 분들이야 어디 계시겠습니까,

kimji 2004-11-24 1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 다가가는 공간인 이 서재에, 이제는 오랜 시간 비우지 않을 생각입니다. 마음만이라도 그렇게 따스히 건네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도 날씨가 푹한가요, 제가 있는 이 곳은 마치 초가을처럼 훈훈합니다. 아침에 안개가 끼기도 하고, 오전에는 흐렸는데, 어느새 오후 햇빛이 집 안 가득 들어차 있군요.



오랜만에 방명록에서 뵈니, 반가운 마음에 혼자 수다를 이렇게 늘어놓았네요.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님.

kimji 2004-11-24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페이퍼를 뒤적이니, 순천만을 찍은 사진이 아직 살아 있더군요. 혹시나 싶어서, 주소 남겨 봅니다.

http://www.aladdin.co.kr/blog/mypaper/7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