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대장 존 비룡소의 그림동화 6
존 버닝햄 지음,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각대장 존은 매일 지각하는 지각대장이다. 

왜 존은 지각하는 걸까?

존은 학교가는 길에  악어를 만나고 사자를 만난다.  

"선생님, 학교에 오는데 하수구에서 악어 한 마리가 나와서 제 책가방을 물었어요. 

제가 장갑을 던져주니까 그제서야 놓아주었어요. 장갑은 악아가 먹었고요. 그래서 지각했어요."

존은 학교에 오다가 분명히 악어와 사자를 만났기 때문에 선생님께 

사실대로 말씀드린다.  선생님은 존이 거짓말을 했다고 여기고는  분노한다.  

 "이 동네 하구수엔 악어 따위는 살지 않아! 학교에 남아서 '거짓말을 하지 않겠습니다'를 

300번 써야 한다. 알겠지"

결국 존의 상상력은 말살되고  더 이상 사자와 악어는 나타나지 않는다. 등굣길은 회색빛으로 컴컴해진다.

그러나 책이 이대로 끝나지는 않는다. 마지막에 지각대장 존은 선생님에게 통쾌하게 복수한다.   

"이 동네에 털복숭이 고릴라 따위 는 살지 않아요, 선생님." 존은 선생님을 구해주지 않고 가버린다.  

그림을 보면 존의 모습은 참 쓸쓸하고 작고 희미하다. 얼굴을 보면 눈은 마치 점처럼 작게 찍혀 있고 입은 아예 없다.  

반면에 존의 선생님은 감옥의 간수처럼 시커먼 옷과 커다란 눈과 뾰족한 코 악어같은 이빨이 달린 사람으로 그려져 있다. 

아이들에 눈에는 어른이 그렇게 보일지도 모르겠다. --;;

마지막 페이지를 보는 순간... 답답함이 밀려오는 것 왜일까.

' 다음 날에도 존은 학교를 가려고 집을 나섰습니다. '

또다시 학교로 가야 하는 존이 안쓰럽기만 하다. 

 

이 책의 작가 존 버닝햄은 노동자였던 아버지를 따라  이곳저곳을  떠돌며 살았다고 한다.  

그때마다 전학을 해야 해서 정신적으로 굉장히 힘들었다고 한다.  공부는 아예 할 수도 없었고..

다행히 나중에 서머힐에 들어가면서 자신의 예술적인 재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신의 정신연령이 "다섯 살"에 머물러 있다고 말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어린아이가 바라보는 

두려움이나 공포감을 느낄 수 있다. 누구나 자라면서 어른들에게 폭력을 당하거나 억울함을 느끼고,  

자라서는 군대나 직장 안에서 강력한 권력 앞에서 좌절한 경험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어른들도 이 책을 읽으며 뭔지 모를 공감과 슬픔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손민지 2009-03-11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