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첫걸음 -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알고리즘
양성봉 지음 / 생능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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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때 전공이 전산학이라 오래전 기억을 더듬어보고자 이 책을 집어들었습니다.

아직도 현역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친구들이 대부분이지만 저처럼 겨우 4년 정도의 프로
그램 개발 경력을 가지고 오랜 시간이 흐르다 보니 알고리즘이 생소하게 느껴지네요.

어찌 보면 사람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컴퓨터의 해결 능력은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물론 처리 속도는 컴퓨터가 훨씬 빠르겠지만 말입니다.

컴퓨터가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언어로 바꾸어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알고리즘이란 풀어야 할 문제를 프로그램 언어로 바꾸기 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림과 비
슷한 순서도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문제의 처리 과정을 언어를 사용하여 순서대로 표현한 것입니다.

요즘은 초등학생들도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하더군요.

알고리즘은 풀어야 할 문제를 컴퓨터 언어로  바꾸어 주기 위해 거쳐야 할 전 단계로 알고리즘만 
잘 작성해도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거의 다 만들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이 잘못되면 잘못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과정이기도 합니
다.

이 책은 컴퓨터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알고리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
림을 이용하여 설명한 점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다양한 알고리즘의 종류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확률 개념을 사용한 랜덤(Random) 알
고리즘이나 CPU가 많은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병렬(Parallel) 알고리즘, 네트워크로 묶인 여러 개
의 컴퓨터들이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분산(Distributed) 알고리즘은 어렴풋이 기억이 나
지만 양자의 특성을 이용한 양자 컴퓨터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고안된 양자(Quantum) 알고리즘
과 유전자 알고리즘 같은 경우는 좀 낯설다는 생각이 듭니다.

Part 1에서는 알고리즘이 무엇인지에 대해 그림을 사용해 소개하고 있고, Part 2에서는 가볍게 
풀어볼 수 있는 쉬운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Part 3부터 Part 7까지는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풀 것인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첫걸음>이란 제목때문에 초등학생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책 속 
내용은 의외로 어려웠습니다. 확률과 통계에 능통한 사람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이나 알고리즘을 학생들에게 쉽게 알려주려고 하는 컴퓨터 관련 선생님들, 알고리즘 
과목을 수강하기 전 예습하려는 컴퓨터 전공자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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