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중의 청소년 한국사 특강 - 음식으로 배우는 우리 역사 10대를 위한 인문학 특강 시리즈 8
권은중 지음 / 철수와영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으로 배우는 우리 역사]

권은중의 청소년 한국사 특강이라고 하길래 김치의 역사, 불고기의 역사 이런 것인 줄 알고 책을 펼쳐 들었다.

 

내가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면서 전혀 의심하지 않았던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모든 것들이 ? 이런 역사적인 일들이 있었단 말이야?’라고 생각하게 되는 어쩌면 청소년 한국사 특강이 아니라 한국사 특강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군 신화에 등장하는 쑥과 마늘은 우리나라 먹거리일꺼라 의심하지 않았는데 마늘이 중동에서 넘어온 것이라니. 신화가 전해져 내려오면서 후손이 첨부했을 가능성이 있다니..... 그 많은 먹거리 중에서 쑥과 마늘은 어쩌면 우리 민족이 즐기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상징한다는 그 말이 너무나 맘에 와닿았다. 건강한 먹거리를 후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신화는 조상의 지혜가 담겨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조상님들에게 고마움을 느끼는 순간이었다.

 

농사와 철기시대가 고대 국가의 기반인 것은 알았지만 쌀이 고대 국가의 탄생 이유라는 이 책의 설명을 읽는 순간 눈이 번쩍 뜨였다. 밀이 쌀의 70% 인구 부양 능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쌀을 주식으로 하는 중국, 인도에서 강력한 고대 국가가 탄생했다는 말은 이 책을 읽고 있는 나에게 책을 계속 읽게 만드는 동기가 되었다.

 

이 책은 나에게 많은 새로운 시각을 주고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읽으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었다. 

한국사, 음식, 새로운 시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