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멀리 있는 미래가 현재, 여기있는 나를 구차하게 만들고 있다"
"장래희망에 대한 질문, 어렸을 적에는 많이 들었지만, 어른이 되고 나면 더이상 들을 수 없다. 어른의 미래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 것일까?"
"누구라도 나이를 먹고, 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생긴다. 그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늙어서 민폐를 끼치면 안 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나이를 먹는 것에 대한 불안이 더욱 커지는 것인지도 모른다."
"먼 미래를 위해 지금 무엇을 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지만, 단지 미래만을 위해, 지금을 너무 묶어둘 필요는 없다"

이 책은 만화 형식으로, 다가가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많은 부분이 구구절절 공감된다. 내 나이 22살. 결혼이라는 것을 생각하기는 조금 먼 나이. 하지만 이 책이 끌렸다. 읽어보고 싶었다. 저자의 다른 책 내가 정말 하는 건 뭐지? 가 내 나이에 적당하다고 생각하겠지만, 내가 정말 원하는 건 스스로 자신의 방법을 통해서 찾아가야 하며, 필사적으로 노력한다면 혼자서의 힘으로 꿋꿋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결혼이라는 문제는 다르다. 결혼은 다른 누군가를 만나 함께 해야하는 것이다. 내 스스로, 나 혼자의 힘으로 만들어 갈 수 없기에 그 선택은 더욱 불안하다. 자칫하면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파국에 이르게 되니까.

나는 간호학생으로 지역사회 실습을 하면서, 판자촌 노인들을 찾아가는데 아직도 퀴퀴한 냄새가 나는 곳은 적응이 잘 되지 않는다. 외롭고, 아프고, 가난한 노인들, 그리고 그 노인을 방치해 논 자식들을 보며, 결혼과 가정에 대해 큰 회의감이 들었다. 나중에 외롭지 않으려고, 고독사라는 말이 너무 비참하고 무서워서 가정을 꾸려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또한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안락한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도 있었지만, 그 노인들을 보고서는 그 생각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렸다.

결혼이라는 것은 대체 뭘까.. 별 다른 해답은 나오지 않는다. 결혼을 하고서 낳을 아이. 그 아이를 키우며 사라질 나의 자유.. 자신의 시간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즐거움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물론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겠지만, 그 기회비용은 생각보다 크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꿈도 많은 나이라 지금은 결혼에 대한 별다른 생각은 없지만, 앞으로 약 7년 후면 나도 결혼에 대한 압박을 받을 것이며, 나이가 들어가면 갈수록, 꿈은 사라지고, 노후에 대한 불안감과 가족들의 압박에 결혼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작가는 말한다. 먼 미래를 위해 지금을 너무 묶어둘 필요가 없다고. 이 책은 단지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에 대한 해설서가 아니다. 삶이라는 과정에서 결혼에 맞닥뜨리는 사람들, 결혼을 한 사람이든 하지 않는 사람이든 불안한 삶, 예측 불가능한 현실 속 에서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어른들을 위한 책이다. 성장통을 앓고 있는 어른들을 위한 책이다. 어른이 된다고 해서 더 나은 어른이 되는 것이 아니다. 성장통을 앓고 있는 어른만이 더 나은 어른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슬퍼해야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하루하루 나이가 들어간 다는 사실이 아니라,
바로 그 나이의 수치만큼 정신이 함께 성숙하지 못한 것 인지도 모른다."
-문정희, 문학의 도끼로 내 삶을 깨워라 中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