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먼나라 이웃나라 7 - 일본 1 : 일본.일본인편 먼나라 이웃나라 7
이원복 지음 / 김영사 / 2000년 1월
평점 :
절판


일본편은 7권 8권으로 나뉘어, 각각 일본인편, 일본역사 편으로 따로 구성이 되어 있다.

 '와(和)'

에 대한 이원복님의 설명이 너무나도신선하다....

일본은 결코 좋은 나라가 아니지만 본받을점이 많이 있다는 것을보여준다.

일본의 절약정신이나 부지런하고 성실한 국민성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우리는 지금 일본을 제2의 경제대국이라고 부른다. 이유는?

우선 일본인들의 완벽을 추구하는 정신 때문이다. 장인정신?

일본인들의 생각은 이렇다 제품을 다 만들었다고 하여 놀면 무엇하는가???

이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계속 물건을 꼼꼼히 살피게 되고 마침내 최상급의 물건을 만들어내게되는것이다.

세계에서 국산품을 외국 제품보다 우수하다고 믿고 비싸더라도 국산품을 사 쓰는 국민이 도이칠란드와 일본 이렇게 두 나라다.

그 만큼 일본상품은 우수하고 흠잡을 데 없으며 마무리가 완벽해서 비슷한 가격 수준의 다른 나라 상품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투철한 절약정신이다. 그래서 그런지 일본에는 '낭비'라는 단어가 없다.

사 먹어도 남기지 않고, 반드시 필요한 소비 빼고는 모두 저축을 한다.

그 때문에 일본의 저축률은 세계 최고이다.

너무 절약을 하자 경제 불황이 온적도 있었지만-_-;;ㅋ

일본에는 '잇쇼겐메이'란 말이 있다.

이 말은 한평생 목숨을 걸고 자신의 일에 충실한다는 뜻인데 '회사는 가정이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일본사람들은 한 회사에 평생을 바쳐 봉사를 한다.

그 때문에 온 직원이 화합, 단결하니 회사, 나라가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의 반대의 나쁜점도 있다.

물가가 너무비싸고..아까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저축을 너무많이 하다보니 돈이돌지않아 큰일이다.

하지만 본받을것이 많은 나라임은 분명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란오리● 2004-08-21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초등학교 한장봤다.ㅋㅋㅋㅋ

저지방우유 2004-08-21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재미엄뜨나
ㅋㅋ다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