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파과

지은이 : 구병모

출간시기 : 2013년 7월












책장을 넘기기 시작하고, 문자의 나열에 긴장이 느껴졌다. 흔하지 않은 그렇다고 존재하지 않는 단어는 아니었지만, 의도와 고뇌가 삐그덕대고 있었다. 젊은 시절 흔한 것 같기도 한 고난을 겪고, 은인을 사랑하고, 은인이 소멸한 후 그 그리움을 가두어둔 나이든 여자의 이야기이다. 할머니라고도 불리운다. 애써 선택한 초반의 단어들, 그리고 한 껏 멋들여 세공한 문장들은 집중을 방해한다. 그녀에게 다가가는 길이 지난하다. 책장이 하나둘 쌓여가며 단어의 선택에 문장의 구성에 힘이 풀리기 시작하고, 중반을 넘어가서야 문장이 쉽게 읽히기 시작하며, 그제서야 나이든 여자에게 집중할 수 있었다.


그녀의 직업은 킬러, 하필이면 은인이 청부사업을 시작하다보니 그리로 흘러갈 수 밖에 없었다. 하드보일드 원더 그랜드맘은 그렇게 살아왔지만, 어디까지나 그저 나이든 여자일 뿐. 그랜드맘일 수 없다. 시간은 흐르고 언젠가는 소멸한 그 날을 기다렸다. 그러던 그녀가 지킬 것이 생겼다. 지킬 것이 생기는 철저히 혼자만의 시간을 흘러온 그녀의 과거가 다가오기 시작한다. 그렇게 삶의 바퀴가 일상을 벗어났다. 소멸을 향해 느리지만 서서히 작정하고 다가가던 그녀의 심상이 변화하기 시작한다.


이것이 슬픔인지, 상실인지, 그녀는 알지 못했다. 그리고 그녀도 어느 순간.....



독자라면 눈치챌 수 있지 않겠어?





- 알라딘 신간소개단으로써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