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세상을 이끈 인물 바울 - 바울의 리더십 연구
조광호 지음 / 대한기독교서회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울은 우리가 가장 닮고 싶어하는 성경인물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전 삶을 통해 보여준 예수그리스도를 향한 사랑과 희생은 그리스도인으로써 우리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기에 충분하다. 사람과 세상을 이끈 인물 바울은 이런 바울의 삶을 리더십의 관점에서 재배열하여 우리에게 현장감 있게 보여준다.

 

책의 머리말에서 저자는 바울을 그가 본 새로운 믿음의 세계를 추구하여 성과를 이룬영적인 리더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렇다면 바울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에 대해 이렇듯 큰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 저자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바울에 대해 다양한 측면 - 박해와 회심체험, 교육적인 배경, 자신을 규정한 호칭, 그의 주변의 동역자들, 선교사역, 예루살렘교회와의 관계, 경제관, 위기대처능력 - 으로 접근하여 그 각각을 연구하고 그것을 리더십의 요소로 연결하고 있다. 또한, 막스베버의 카리스마에 대한 정의를 바울의 그것과 비교해 봄으로써 바울이 추구했던 리더십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책 전반적으로 바울의 리더십을 성경안에서 해석하려는 저자의 치열함이 돋보였다. 굳이 리더십에 대한 내용이 아니더라도 바울 연구에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자료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다만, 책이 원어성경을 기초로하여 그 내용을 전개하고 논리를 이끌어 가다보니 신학을 접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다소 난해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아주 작은 사실에 대해서도 그 배경까지 상세하게 설명하다보니 해당 내용이 여러번 반복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 때문에 한권의 책이 아닌 여러권의 책을 읽는다는 느낌을 받았다.

 

10바울의 카리스마 및 영적 능력과 리더십을 읽으며 성경에 근거한 한편의 설교를 듣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사실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뿐만 아니라 그것에 저자의 주장이 어느정도 가미되어 내용이 더욱더 풍성하고 알기쉽게 다가왔다. 10장 이외의 다른 장들도 비록 이것이 연구의 결과물들이기는 하지만 10장과 같은 방식으로 서술적인 내용이 좀더 가미 되었다면 내용이 더 쉽게 읽혀지고 더 풍부한 이해를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