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마흔에게 - 어른의 공부, 마흔엔 무슨 책을 읽어야 할까요
전안나 지음 / 풀빛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나의 마흔에게 ]
전안나 지음



📖 어른의 독서, 마흔엔 무슨 책을 읽어야 할까요?
내가 누군지조차 모르고 바쁘게만 살아온 이에게
마흔 이후를 전성기로 만들 지혜를 구하는 이에게,
살아갈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바집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은 '남이 아닌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두 아이를 낳고 정신없이 키우다보니
어느새 불혹이라는 나이가 되었어요.

인생의 두번째 사춘기..
지나가는 낙엽만봐도 센티해지고 마음이 울적해지는
그런 시기가왔습니다.
바로 마음이 사정없이 흔들리는 마흔이지요.

흔들리는 마음을 잡기위한 나를 위한 책을 찾다가
제목과 표지의 편안한 여인의 모습에 눈이 갔어요.

이 책은 마흔 이후를 전성기로 만들고 싶은이들에게,
나답게 살아갈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책 읽기 방법과 책 목록,
그리고 책 속의 문장들을 들려주고 있어요.


마흔 준비책방, 마흔, 지금 책방, 마흔 이후 책방
이렇게 3part로 나누어 각각의 챕터에 알맞은
책들을 추천해줍니다.

특히 제 마음에 들어왔던 챕터는 마흔은 화나요와
마흔 이후, 취향이었어요.

최근 사소한 일에도 자꾸 화가 나서 무언가
나에게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했는데
저만 그런게 아니었네요.

또한 아이들을 낳고 키우면서 아이들 입에 들어가는 것이
행복하고, 내 일보다 아이을 우선시 했는데
어느날 내가 좋아하는게 뭔지, 내가 하고싶은게 뭔지
생각해보니 너무 많은 걸 잊고있었구나 싶더라구요.

책 속의 취향찾기 놀이처럼 안 먹어본 음식도
먹어보고, 안 가본 장소도 가보려고 노력하고있어요.
예전에 읽지않았던 책도 읽어보고,
잊고있었던 영어공부도 해보려고 해요.


100세시대를 앞두고 있는 현재,
나이를 핑계로, 혹은 지금의 상황을 핑계로
시간을 보내기엔 우린 아직 충분히 젊은 나이인거죠.

저도, 당신도 지금 그대로 충분하다는 작가님의 말대로
흔들린다고 좌절하지않고 흔들리는 그 마음 그대로
나를 더 안아주고 사랑해줘야겠어요.

곧 다가올 마흔이 두렵고, 걱정되거나
혹 마흔이 지났더라도 마음의 상처로 힘든 분들께
추천해 봅니다. 지금 당장 무언가 해결되지 않아도
천천히 책을 읽다보면 어느샌가 마음이 편안해질거에요.
.
.
.
.
.
" '내 인생을 볼품없이 만들 것인지 우아한 모습으로
그리며 살 것인지는 지금부터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사느냐에 달렸구나' 하는 생각에 용기를 얻습니다.
나의 50세, 60세, 70세가 우아하게 나이 들어가는
'어른'의 모습이길 기대합니다 " -47p-
.
.
.
.
.
.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