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필터를 설치하시겠습니까? 탐 청소년 문학 31
범유진 지음 / 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I필터를 설치하시겠습니까?]
범유진 지음



📖 “완벽한 얼굴이라면 지금보다 더 사랑받을 수 있을까?”
외모에 대한 강박과 
사랑받고 싶은 욕망이 불러낸 또 다른 나
"I" 가 나의 자리를 노린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최근 사춘기가 슬슬 오려는지 외모에 관심을 많이 갖고 
거울앞에 있는 시간이 길어졌어요.

티비에 나오는 아이돌을 보며 이쁘다 얘기하고
뱃살이 나온 거 같다며 다이어트 얘기를 꺼냅니다.

엄마가 찍어주는 사진도 꼭! 검사를 하고
카메라 앱의 이쁜 필터로 찍어달라고 하기도 하죠.


《I필터를 설치하시겠습니까?》는 바로 이러한 카메라 앱 
‘I(아이)필터’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통해 외모에 대한 강박과 사랑받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힌 십 대들의 이야기를 그려 내요.


외모로 비교당하는 언니만큼 사랑받고 싶은 서연이,
외모 때문에 놀림당하지만 자신 역시 
‘얼평 유튜브 방송’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는 승형이,
승형의 얼평 타깃이 된 후 자살을 시도했다고 
알려진 채린이..
얽히고 설킨 세 아이들의 이야기에 심리 묘사가 더해져 
빠른 전개로 진행됩니다. 


얼평이라는 말을 몰라서 찾아봤더니
바로 "얼굴평가"의 줄임말이네요.

유튜브같은 곳에서도 컨텐츠로 얼평을 하며 
SNS 같은 곳에서 얼평 모집글을 올려서 
얼평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미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외모만능주의 세상이 만들어낸 씁쓸한 문화이네요. 

책 속의 아이들처럼 I필터를 설치하시겠습니까?라는
메세지가 온다면 우리아이들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할까요?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해지고, 
외모 비교가 시작되는 초고학년,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





'내가 나로 있으면 사랑받을 수 없어. 그럼 차라리 I가
내가 되는 게 나은 거 아닐까.' -82p-



'특별해지고 싶다는 욕망. 
누군가를 끌어내리고 싶다는 욕망.
그 욕망의 뿌리 역시 외로움이었다.'  -228p-
.
.
.
.
.
.
.
.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