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폰 | 자유게시판? 2004/04/07 14:52
http://blog.naver.com/museye/1663510
IT]
건강 체크 `웰빙 휴대폰` 뜬다
[디지털타임스 2004-03-30 11:56:00]

LG경제연 보고서

검사자료 의료센터 바로전송 장점

바이오ㆍ당뇨ㆍ다이어트폰 잇단 출시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이 강조된 제품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의 라이프 스타일이 휴대폰에서 본격적으로 구현되고 있어 모바일 헬스케어 시대가 본격 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LG경제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휴대폰에 부는 웰빙 바람(박팔현 연구원)'에서 최근 바이오폰, 당뇨폰, 스트레스폰, 다이어트폰 등 웰빙 기능이 강조된 신개념의 휴대폰이 개발, 출시돼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보고서는 휴대폰은 이미 우리나라 전체인구 10명당 7명 꼴인 3360만 명이 사용하는 가장 밀착된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어 웰빙 기능이 부가될 경우 활용도가 매우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 언제, 어디서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검사자료를 곧바로 병원이나 의료검진센터에 전송할 수 있는 것이 휴대폰의 장점이라며, 웰빙 기능은 휴대폰의 새로운 차별화 포인트이자 고부가가치화의 컨셉트로 활용도가 높아져 휴대폰 업체간에 웰빙 제품을 통한 치열한 주도권 쟁탈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 LG전자는 헬스피아와 공동으로 당뇨폰을 개발하고 있고, 삼성전자는 휴비딕과 바이오폰을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세원텔레콤은 일본 의료기기 업체인 옴론과 체온측정용 바이오폰을 개발하고 있다.

이동통신사의 움직임도 활발해 SK텔레콤은 휴대폰으로 측정된 자료를 비만클리닉이나 다이어트 포털 사이트로 전송해주는 모바일 헬스케어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고, KTF는 휴대폰 소리와 진동을 통해 소화촉진 및 변비 치료를 도와주는 콘텐츠, 응급상황 시 맥박 등 신체 상태와 동영상을 실시간 제공하는 응급조치 서비스를 준비중이며, LG텔레콤은 혈압과 혈당, 비만도를 측정할 수 있는 건강 패키지 상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팔현 연구원은 "웰빙 휴대폰의 등장은 의료벤처 등 의료업계와 휴대폰 업체간의 새로운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휴대폰을 활용한 다양한 웰빙 기능, 웰빙 콘텐츠, 웰빙 서비스 상품이 개발됨에 따라 머지않아 모바일 헬스케어 시대가 본격 개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동식기자

강동식 dskang@dt.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