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 심은 사람
장지오노 지음, 김경온 옮김 / 두레 / 200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같이 감화력을 주는 사람이 드문 시대에 이 소설의 주인공인 '엘제아르 부피에'는 쉽게 잊혀지지 않는 인격을 소유한 사람으로 다가왔다. 처음 만나는 사람의 인격이 고상한 경우 난 그사람에게 매료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얼마 지나지 않아 그사람의 얄퍅한 인격을 알고 실망하기를 여러번 했다. 그런 나에게 '엘제아르 부피에'는 잔잔한 미소를 머금게 한 인물이었다.

철저한 고독을 맛보았기에 말하는 법까지 잊어버렸던 '부피에'는 세상을 도피한 삶을 산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삶속에 충실하며 말은 많지만 외로움과 허무감으로 가득찬 현대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소망을 심는다. 스피노자의 '내일 지구에 종말이 올지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는 말이 떠오르는 대목이다.

이 책은 통해 나는 또 이시대에 필요한 리더쉽을 생각하게 되었다. 진정한 영향력은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려는 선한 동기와 그것을 위해 작은 일을 행하는 사람에게서 나온다는 것. 단편영화로도 나와있는데 작품성이 뛰어나고 또다른 감동을 준다. 삶의 의미를 잃을만한 때 한번씩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