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필독서 365 워크북 - 현직 교사들이 직접 읽고 알려주는 생기부 고득점의 비밀 명문대 필독서 365
박은선 외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문대필독서365워크북 #명문대필독서365 #명문대필독서365과세특확장을위한워크북 #체인지북 #대입필독서 #대입준비 #생기부고득점 #과세특 #생기부정복 #과세특완뽀개기



명문대 필독서 365는 생기부 정복을 위한 

넓고 다양한 지식을 독자에게 제공하는 책이었다.

한권만 읽어내도 폭넓은 독서를 한 만큼이나 

지식의 지평이 넓어진다.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지식의 너비 뿐만 아니라, 깊이 까지도 갖추게 하는 책이 

바로 이 명문대 필독서 365 워크북이다. 

현직 교사들의 노하우가 담겨 있는 실제적인 책인만큼 

페이지 하나마다 실려있는 내용들이 

독자로 하여금 생각을 하게 하고, 

이 내용이 뇌리에 콕 박혀버리게 만든다. 

안그래도 생각하기 싫어하는 요즘 세대인데, 

그래서 논술도 비판적 사고력도 기르기 어려운 실정을 뚫고.

나또한 간만에 책이 제시하는 내용따라 

머리가 사용되어?! 간만에 뇌세포가 활성화되는 

느낌마저 받았다. 





책의 구성은 앞선 과세특 완결판에 비해 

밀도가 더욱 촘촘하다. 

전에 청소년 아이들 

대입논술 지도를 하며, 

먼저는 내가 인 서울 대학들의 

최근 논술 자료들을 분석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 명문대 필독서 365 워크북에 제시된 내용들을 보면서 

논술 준비 하던때가 생각나 깜짝 놀랐다. 

논술 준비반에서 사용되는 모든 노하우들, 

아이들이 비싼 돈 주고 배우는 논술의 기법들을 

이 책 안에 다양한 문항들을 통해서 제시해 주고 있었다. 






가장 많이 본문의 내용을 기억나게 만들고, 

비판적 사고의 지평을 열어주는 

방법이 바로 비교와 분석. 대조의 방법이다. 

비교하고 분석하다 보면, 

원래의 자료가 더 선명하게 보여지고, 

작가의 말하는 바가 명료해지기 마련이다. 

이렇게 내용이 분석되면 

이 내용들을 토대로 하여 자신의 삶과 가치관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죽은 지식이 아니라, 살아있는 실제적 지식이 될 수 있도록 

체득화 시키는 과정이다. 

체득되고 적용된 지식을 이제는 확장하여 사회적으로 시선을 돌려보고, 

관련된 사안들을 고민하여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챕터들이 구성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비교과활동 특기사항이나 과세특(학생부에 들어가는 세부정보 및 특기사항의 준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2023년도에 나온 최근자료들을 다루는 것도 잊지 않았다. 

머물러 있는 지식이 아니라 

그야말로 트렌드를 반영한 

실제적인 내용들을 통해 학생들이 토론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생각의 지평을 열어가게 만드는

굉장히 역동적인 저서이다. 


나는 수험생은 아니지만, 

이 책을 통해 독서와 논술의 중요성을 다시끔 발견하고, 

다양한 방법론의 사용들을 눈여겨 볼 수 있었다. 

아울러 이를 대입 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에게도 적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책이었다. 


꽉 찬 내용이라 읽고나면 한껏 배부르다. 

배워서 남줘야지. 

난 읽고나니 그 마음이 드네. 

수험생과 수험생 엄마라면 바쁜 시간에 

꼭 필요한 내용들로 알차게 채울 수 있는 내용이기에. 

더불어 굳이 비싼 논술 학원 보내지 않아도 

충분히 집에서 훈련 가능한 지침서이기에 

꼭 활용해 볼 수 있기를 강력추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