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 스탠퍼드 디스쿨 창조성 수업 UX 컬처 시리즈 2
데이비드 켈리.톰 켈리 지음, MX디자인랩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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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디자인 기업 IDEO가 어떻게 일하고, 스탠퍼드 디스쿨에서 어떻게 창조성을 향상하는 교육을 하고 있는지 설명한 이 책을 통해 ‘누구나 창의적이다’라는 믿음을 강력히 주장한다.



책에서 나오는 여러 사례를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 디스쿨 수업을 들을 때 당황해하거나 그저 노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지만, 강의에 참여할수록(디스쿨의 강의는 일방향적인 말하기가 아닌 참여식 수업들로 보인다) 한계 속에서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어가며 스스로의 가능성을 깨닫고 발휘하는 태도로 변화한다.


책의 뒷부분에서 제안하는 디자인씽킹 방법론 중 가장 익숙한 방법이 마인드맵 그리기인데, 이때도 가장 첫 가지에 쓴 키워드는 창의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결국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깊이 있게, 다양한 관점으로 오랫동안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고객의 잠재된 욕구를 파악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유명한 유튜버, 베스트셀러의 저자, 연단의 강사들을 보며 종종 그 사람의 현재 모습으로 그의 과거와 본질을 판단해버리곤 한다.

'저 사람은 원래 타고난 사람이잖아.'

그러나 수많은 능력자들이 말하는 것은 ‘나도 한때는 ~했다’라는 말이다. 평소 자기계발/재테크 콘텐츠를 소비하는데, 그 분야에서의 능력자들을 보며 그가 과거에 얼마나 치열한 노력을 했을지를 중점적으로 바라보려 노력한다.

현재의 멋진 모습을 보고 좌절하기 보다는, 그가 해낸 것처럼 나도 해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개인의 창조적 자신감을 키우고 능력을 확산시켜 공동체에 창조적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 이것이 인간이 발휘할 수 있는 가장 큰 영향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강조하는 관찰과 시각화를 잊지 말고, 실천에 대한 망설임이 들 때 다시 펼쳐보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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