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가끔은 점집에 가서 내 운명에 대해 물어보고 싶기도 하고 뭔가 좀 뾰족한 수가 없을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용하다는 점집이 있으면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을 너무 믿게 되면 오히려 앞 일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자제를 하기도 합니다.
임금님 아들도 굶어죽을 팔자는 못 면했다는데 말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궁금하시죠?

세종 임금께는 여러 분의 아들이 있었답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아드님은 수양 대군이었지만 수양 대군의 강한 성격을 염려하시고 걱정하셨다고 하니 미래에 있을 일에 대한 본능적인 두려움이 있었을까요?
세종 임금께서는 광평대군을 가장 아끼고 사랑하셨답니다. 그 당시 용하다는 점술가가 있다는 소문이 장안에 자자해지자 세종 임금께서도 그 점술가를 궁으로 불러 사랑하시는 광평 대군의 미래를 물어보셨답니다.
광평대군의 점괘를 짚어본 점술가는 선뜻 말씀을 드리지 못했고, 임금께서 다그치시자 비로소 말하기를, "왕자님은 아사할 팔자"라고 했답니다.
만인을 우러르는 임금님의 아들이 굶어죽을 팔자라는 말에 임금님도 신하들도 깜짝 놀랐고 실력없는 점술가라고 혼을 내주려고 했답니다.
그러나 임금님께서는 수양 대군의 강한 성격이나 태조 임금때 있었던 왕자의 난을 생각해 내시곤 능히 그럴 수도 있는 일이라 생각하셨답니다.
사랑하는 아드님의 불행한 미래를 막아주고 싶으신 마음에 현재 서울 제기동 일대의 땅을 광평대군에게 하사하셨고, 그 어느 누구도 그 땅을 빼앗아 갈 수 없다고 도장 찍고 공증까지 받으셨답니다.
그 후 굶어죽을 팔자라는 말에 염려를 한 주변 사람들이 먹거리에도 엄청 신경을 써서 모셨다고 하지요. 그러던 어느 날 밥상에 생선이 올랐는데 그 생선의 가시가 목구멍에 가로로 걸려 도무지 빠져 나오지를 않더랍니다. 가시가 목구멍에 박히는 바람에 말도 못 하시고 밥도 먹지를 못해 결국은 영양실조로 돌아갔답니다.

이 이야기를 읽으며 저는 제 어리석음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잘 아는 친척분이 당사주로 제 사주를 봐준 적이 있었습니다. 그 분이 짚어낸 네 개의 사주에는 좋은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천인, 천고, 천역까지 네 개의 기둥 중 세 개가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이었지요.
또한 그 분이 손금을 보더니 제 금전운이 손가락 사이로 빠져 나가는 모양이라 돈복도 없겠다고 했습니다. 솔직히 고등학생 때 그 말을 듣고는 실망했습니다.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셔서 친척집에서 먹고 살았으니 천고도 맞고, 남들은 쑥쑥 잘도 낳은 아이를 두번씩이나 수술을 해서 낳았으니 천인도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되는 대로 욕심 갖지 말고 평범하게 사는 것만도 고맙고 밥만 먹고 살아도 고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요, 얼마 전에 친구 아버님이 퇴직을 하시고는 취미로 배우시던 주역을 본격적으로 배우시더니 철학관을 차리셨습니다.
그 친구 아버님이 제 사주를 봐주셨는데 그리 좋은 사주는 아니지만 혼자 힘으로 자수성가할 팔자니 본인의 노력 여하에 달렸다고 하시더군요. 지금은 가난하지만 재복도 꽤 있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지금 현재 돈이 있고 없고, 나중에 떼돈을 벌고 안 벌고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요, 누군가 손가락 마디를 잘못 짚어낸 당사주만 믿고 '내 인생은 원래 이래'라고 생각했던 제 자신이 부끄럽기도 하고 원망스럽기도 했습니다. 임금님 아들도 굶어죽을 팔자는 못 면했지만 그래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는데 저는 왜 맨날 포기만 하고 살았을까요?

처음에는 당사주를 잘못 짚어준 친지를 원망하기도 했지만 모든 것은 제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무도 도와줄 사람이 없는 팔자이니 더 열심히 살아야 겠다고 생각했구요. 쉽게 포기하는 성격도 고치려고 노력중이구요.

세종 임금님의 굶어죽은 아들 이야기를 읽으며, 운명에 순응하고 살자는 생각보다는 어차피 정해진 운명이지만 더 열심히 내 힘껏 살아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죽을 때 후회는 없게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