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혜옹주 - 조선의 마지막 황녀
권비영 지음 / 다산책방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강의 시간에 작가님에 대해서 듣고 읽었어요.  책이 나온 지 한참 뒤에 읽어서 대략적인 내용을 알고 읽어서 그런지 재미있게, 그리고 안쓰러운 마음으로 읽었어요. 

이승만  대통령은 왕정복고를 두려워해 왕실 재산을 국유화하고 왕족들을 천대했다고 하고, 박정희 대통령은 덕혜 옹주가 누구냐고 물었다니 조선의 마지막 왕녀, 덕혜옹주가 거의 잊혀진 옹주였다는 생각이 들어 안쓰러웠습니다. 

드라마 "궁"을 생각해 보면, 조선의 왕족이 계속 명맥을 유지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 보기도 했구요.  그래도 마지막에 고국으로 돌아와 유모, 이방자 여자 일가와 함께 살 수 있었다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버지의 옹주에 대한 사랑, 그 당시 불안한 정세들도 잘 보여지고 있어서 구한말 대한제국의 모습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책을 다 읽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유모와 함께 찍은 덕혜옹주의 노년의 모습도 찾을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