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저도 하는 일이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는 일이다 보니 이런 책에 관심을 갖게 되네요. 제 말이 상대방에게 잘 먹히는 지, 신임을 받을 수 있게 말을 하고 있는 지, 나는 어떤 심리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말을 하는 지 생각해 볼 기회가 많거든요. 

이 책에서 말하는 설득의 6가지 법칙은요, 

1. 상호성의 법칙 

2. 일관성의 법칙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4. 호감의 법칙 

5. 권위의 법칙 

6. 희귀성의 법칙 이랍니다. 

그리 어렵지 않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로미오와 줄리엣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구요,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가짜 웃음을 들려주는 이유도 예를 들어서 말하고 있어요. 

이 책의 머리글을 읽어보시면 어느 파트를 먼저 읽어도 상관이 없다고 나와요. 그래서 저는 호감의 법칙부터 읽었어요.  호감의 원천이 신체적 매력이라는 것, 사소한 공통점에도 호감을 갖는다는 것, 칭찬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는 것 등등 남에게 호감을 주는 법에 대해서 먼저 읽고 싶었거든요.  

특히 타파웨어 파티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데, 저도 옛날에 동네 엄마가 점심 주면서  타파웨어 선전하는 자리에 가 본 적이 있기 때문에 공감이 되더라구요.  그 엄마가 타파웨어 회원이고 그 분을 통해 사면 그 분께 혜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거든요. ^^ 영업이죠 뭐.^^ 

이 책이 좀 어렵겠다 싶으신 분들은 호감의 법칙부터 읽으시면 어렵지 않다는 것, 재미있다는 것을 느끼실 것 같네요. 

"신체적 매력이 갖는 후광효과, 우리가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요청을 쉽게 승낙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왜 판매원 교육에서 몸치장에 대한 교육이 포함되고 있는지, 왜 옷가게의 판매원들은 모두 예쁜 아가씨들 뿐인지, 그리고 왜 사기꾼들은 모두 선남선녀의 얼굴을 하고 있는지를 역시 이해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읽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