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돼지와 땅꼬마 - 저학년 너랑나랑 장편동화 2
이은경 지음, 구은영 그림 / 삼성당아이(여명미디어) / 200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가 지구상의 모든 나라들 중에서 외모를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는 편견이 제일 심한 나라라고 한다. 오죽하면 옛말에도 입은 거지는 얻어 먹고 벗은 거지는 굶는다고 했을까... 나는 이 루키즘(맞나?)에 결사반대이다.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는, 특히 옷이나 장신구를 가지고 사람을 판단한다는 것이 어찌 말이 될까? 그럼 옛날에 황희 정승은 다 쓰러져가는 초가에 사셨다는데 황희정승이 다 쓰러져가는 초가집에 살면서 옷은 비단옷을 입었을까 말이다.

이 책도 그리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다. 왜 꽃돼지 보름이가 잘생긴 가람이에게 냉대를 받다가 가람이를 위해 희생을 하고서야 가람이의 친구가 될 수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 가람이가 하루 아침에 보름이는 멋진 애, 미나는 안 멋진 애 이러지는 않았을 것인데 말이다. 다만 이 책이 마음에 드는 점은 보름이가 미나의 꽃병을 깨트린 것이 잘못된 행동이었다는 것을 안다는 점, 수줍은 수철이가 보름이를 좋아하는 마음을 심통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낸다는 점이 아이답다는 생각이 들어서 마음에 들었다. 돌려서 말 할 줄 알고, 보이지 않게 사랑할 줄 아는 그런 수줍은 마음이 그리워지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보름이와 같은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많이 먹고 많이 움직이면 살도 안찌고 건강한 몸을 갖게 된다고 말이다. 그리고 먹어야 큰다는 것도 말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