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멀리보고 키워야 됩니다
이시형 지음 / 풀잎 / 2001년 2월
평점 :
품절


극성스럽고 완벽주의자인 엄마와 사는 내 딸 아이...그러던 어느 날 유치원에서 본 딸 아이는 실수 할까봐 겁을 많이 먹고 있었고, 엄마의 비난을 제일 두려워하고 있었다. 딸아이의 그런 모습에 쇼크를 받은 나는 그때부터 나의 문제점과 단점을 찾기 시작했다. A형인 내 성격과 O형인 아이의 성격의 차이점을 느끼면서...

나 자신이 아이 교육에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아이 교육에 관한 여러가지 책들을 읽어 보았다. 이 책도 워낙 유명하신 저자께서 쓰신 책이라 손이 가긴 했지만 다른 책들과 별반 다르랴 싶은 생각도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다른 책들과 비슷한 맥락, 예를 들면 놀게 하라는 것이나, 성적 이전에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내용들은 비슷하지만, 나이 드신 분이 요즘 젊은 부모를 보는 눈으로 쓰여진 책이여서 공감이 들었다.

마치 문제 엄마인 나보고 들으라고 쓰신 책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자신도 모르게 나도 아이가 하루 종일 놀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불안해지고, 무지무지 지루한 긴 설교를 늘어 놓고 있고, 밥 먹으라는 말부터 시작해서, 이 닦고 자라는 말까지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아니 더 심하게 표현하면 아이가 자는 숨소리가 들릴 때까지 쉬지않고 아이에게 요구를 하고 있는 문제 엄마였다.

이 책의 내용 중 가슴에 와 닿는 대목은 '미국의 '해야 인디언'에겐 '가르친다'는 말이 따로 없다 아이들은 스스로 배울 뿐이지 한 사람의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은 누가 가르쳐서가 아니고 스스로의 힘에 의해 되는 것이란 믿음을 갖고 있다고 한다. '라는 부분이다.

'가르친다'는 '교'에만 치우지지 말고 '육'에도 중점을 두자는 말씀이신데, 나같은 문제 부모가 꼭 명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외국의 교육에 관한 책은 우리의 현실과 동떨어진 부분도 있어서 실감이 안들을 때도 있는데, 이 책은 우리 부모들이 읽고 자신들의 문제점부터 파악하고 고쳐나가야 올바른 자식교육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