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 좋은 사람을 만드는 아주 사소한 습관들
마크 마이어스 지음 / 룩스북 / 200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흔히 하는 말로 '법 없어도 살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이야기는 바꿔 말하면 착한 사람이라는 뜻보다 법을 교묘하게(?) 어기지 않는 사람, 법 어길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그 누가 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처세에 관해 설명해 주는 책들의 대부분은 '이렇게 하면 안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하고 가르쳐 준다. 이 책도 물론 우리가 운 좋은 사람이 되게 해주는 일곱가지 방법도 가르쳐주고, 그 밖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주지만,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이렇게 행동해서 내가 욕을 먹었구나, 이렇게 했더니 다른 사람들이 뒤에서 내 얘기를 했구나'하는 뜻밖의 사실을 가르쳐 주고 있다.

좋은 일이 있어도 자랑해서는 안 되고, 내가 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그 댓가로 운을 잡았을 때도 전혀 좋은 기분을 내색해서도 안되고, 뒤로는 노력을 많이 했어도 하나도 힘 안 들인 것처럼 우연인 것처럼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어야 사람들이 내가 망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말이다.

분명히 이 책은 우리들에게 운 좋은 사람이 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지만, 아울러 이 세상이 얼마나 살기 어려운 세상인지, 우리 인간들이 자존심과 개성은 말살되고 평범하고 무난하고 튀지 않는 사람이 되기를 강조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지 다시 한번 깨우쳐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