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인사 1
김하인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6월
평점 :
품절


어제 오후부터, 오늘 밤까지 나는 두 권을 책을 읽는데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아이들의 공부를 봐 주는 시간에도 이 책의 다음 내용을 궁금해하며 시간을 보내야했다. 얼마 전부터 국화꽃 향기, 눈물꽃, 열 한번째 사과나무 등의 최류성 소설을 읽으며 이루어지지 못하는 슬픈 사랑때문에 짜증이 나기도 했다.결국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사랑은 아름다운 것이고, 계속 되는 슬픈 사랑의 이야기들에 가슴이 아프기도 하지만 답답하기 때문이다.

2번째 권을 읽는 중간, 나는 책의 마지막 부분을 훑어보았다. 우리의 여주인공 정미의 용감한 선택으로 '이번에는 아름답고도 완성된 사랑을 보려나?, 혹시 이번에는 누가 죽어야 비극이 되는 것인지...' 궁금했다. 한완상 님께서 주례사로 꼭 말씀하신다는 '...하니까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함에도 불구하고 하는 사랑'이기 때문이었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이번에는 멀쩡하던 남자 주인공이 죽어야 했다. 뜻밖이었다...

나는 요즘 오래된 책을 다시 읽고 있다. 요즘 나오는 최류성 소설의 원조격인 한수산님의 바다로 간 목마, 아프리카여 안녕, 그리고 테레사의 연인, 잃어버린 너... 최류성 소설을 좋아하는 우리 청소년들이 이런 오래된 책을 한번씩 읽어 봄으로써 요즘 나오는 소설이 옛날 것보다 더 눈물을 뽑아내고, 자극적으로 일말의 기대감을 남기지 않는다는 것도 알았으면 좋겠다... 일곱송이 수선화도 읽기는 읽어야 겠는데 또 한번 슬픈 죽음을 지켜보아야 하니 답답한 마음을 어째야할는지 걱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