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전소설 속에 담긴 역사를 찾아라 ㅣ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스터디 8
신병주 지음, 박기종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별 다섯개를 주어도 괜찮을 책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주니어 김영사의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스터디 시리즈가 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모두 읽어볼 만하고, 읽어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도 참 좋습니다. 우리 국문학사를 공부하다보면 서포 김만중, 매월당 김시습, 교산 허균, 연암 박지원을 우리 고소설사의 최고 4인방이라고 하는데 그 분들에 대해 설명이 잘 되어 있고, 작품 소개도 되어 있습니다. 작가님이 국문학을 공부하신 분인가 싶네요.
그 네 분의 작품 외에도 우리 문학사에서 중요한 작품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흥부놀부 전에서 흥부가 타는 박 속에서 책이 나왔다는 것은 처음 알았네요. 책으로 읽은 것보다 연극이나 영화 마당놀이로 봐서 그런가 봐요. ^^ 멋진 여자들이 나와서 흥부 부인이 샘을 냈다는 것, 금은보화, 좋은 집을 지어준 사람들, 하인들이 나온 건 기억하는데 책이 나왔다는 것은 처음 알았네요.
책을 읽으면 평민도 신분 상승을 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대단하군요.
이 책을 읽는 학생들이 우리 문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구요, 문사철이라고 해서 문학과 역사와 철학을 함께 다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그 점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서포 김만중의 사씨남정기가 왜 씌여졌는지 학생들도 알 수 있겠습니다.
내용이 굉장히 좋습니다. 잘 씌여진 책이라 읽힘성도 좋구요.